청소장비 및 인력 운용실태 조사결과
- 부서
- 감사담당관
- 작성자
- 등록일
- 2011-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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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763
우리구에서 운영하고 있는 직영대상 청소 장비 및 인력의 운용실태를 분석하여 적정수의 장비·인력 조정을 통한 예산절감 등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함
Ⅰ. 운용실태 조사개요
1. 조사기간 : 2010. 11. 1. ~ 11. 19. (기간중 15일)
2. 조사대상 : 청소 장비 및 인력
3. 조사방법 : 관련자료 및 현장실사
4. 조사중점
1) 청소장비(차량) 및 인력의 운용실태 분석
2) 여건이 비슷한 인근 구와 비교사례 분석
3) 청소장비 및 인력의 적정수량 산출
4) 조치결과 효과 분석 등
Ⅱ. 운용실태 조사결과
1. 재활용 수거
1) 실 태 : 현재 2개동을 1개 조로 편성, 차량 2대 미화원 9명으로 운용중
2) 문제점 : 대행사와 비교시 작업시간이 짧고 작업밀도가 현저히 낮음
- 대행사의 경우 3개동(구의1,2,3동)에 차량 2대와 미화원 8명으로 재활용품 이외 일반폐기물, 음식물폐기물까지 처리
※ 보수면(연봉)에서 대행사(2,400만원)보다 직영(4,777만원)이 2배 높음
3) 개선안 : 1개조 3개동으로 편성, 차량 2대와 미화원 10명 배치(조정)
- 차량 4대 감축, 운전원 4명 감축, 환경미화원 14명 감축
※ 환경미화원 자연감축에 따라 연차적으로 대행사 위탁 시행 검토
2. 가로청소 및 기동대 수거
1) 실 태
- 가로청소 작업시간은 04:00 ~ 15:00, 광나룻길 북측은 미화원 22명과 차량 3대가 작업, 광나룻길 남측은 26명과 차량4대가 작업
- 가로청소 대상은 95.6km로 환경미화원이 1일 약 1.9k를 1일 3회 청소
- 기동대 차량은 6대가 이면도로 쓰레기 수거에 1일 240분, 생활민원처리는 1일 150분 소요
- 취약지역 전담차량 1대 1일 150분, 긴급민원처리 3~4건 처리에 260분 소요
2) 문제점
- 가로청소는 생활민원 쓰레기 처리 및 대행업체의 뒤처리 등 작업량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
3) 개선안
- 신속한 청소 민원처리 및 다양한 민원상황에 대비하여 가로청소 환경미화원 및 기동대 차량은 현재 수준 유지
3. 노면 청소 및 물청소
1) 실 태
- 노면청소(진공흡입) 작업시간은 04:00~14:00, 차량 4대가 관내 12m이상 도로 144km를 청소, 1일 6시간 작업
- 물청소는 총 9대로 10명의 운전원이 운행, 주요간선도로(25m이상) 매일 1회 6시간, 12m이상 도로 매일 1회 8시간 작업
- 12m미만 이면도로 및 주택가 골목길은 동별 주1회 8시간 작업
2) 문제점
- 서울시 작업메뉴얼 간선도로 1일 2회 실시토록 권장(현재 1일 1회 실시)
- 우리구의 재정 여건과 타구와 비교, 작업시간을 감안하여,
3) 개선안
- 노면 진공흡입차량 5대중 노후차량 1대 매각
- 물청소차량은 9대중 차량이 오래된 대형 1대 감축
4. 집하장(수송 및 건설기계)
1) 실 태
- 작업시간은 07:00 ~ 16:00 수송은 3대의 차량이 폐목재·소각·폐가전수송, 건설기계로 1명의 운전원이 집하장내 폐기물 상차 및 정리
- 작업 차종은 11톤 암롤 5대, 11톤 압축 1대, 5톤 라이노 1대, 지게차 1대, 굴삭기 1대
2) 문제점 : 차령이 오래되고 노후한 작업장비
3) 개선안
- 운반차량중 11톤 압롤차량은 5대중 3대만 운행중, 2002년식 4대중 노후한 2대 매각, 상태가 양호한 2대와 신차 1대 등 3대만 운용해도 수송량 등을 감안 할 때 작업에 지장이 없다고 판단됨
5. 대형폐기물 및 폐형광등
1) 실 태
- 작업시간은 09:00~18:00, 대형폐기물은 4대의 차량이 12개 배분, 폐형광등은 관내 설치된 수거함(250개소) 순회
- 대형폐기물의 신고건수는 월평균 3,840건 9,150개로 1대당 월 960여건 1일 48건의 신고건수 처리
2) 문제점 : 대형폐기물 및 가전제품, 형광등 폐기물은 해마다 증가추세
3) 개선안 : 차량 및 인력 현재 수준 유지
6. 기타 장비 및 인력
1) 실 태
- 순찰차 운행시간 07:00 ~ 18:00, 도로·골목길 청소상태 순찰 및 청소과 업무차량으로 운행
- 기타장비 순찰차 2대, 1톤 봉고 1대, 음식물수거차(5톤) 1대, 정비용 봉고 1대
- 공중화장실 관리 미화원은 정원6명이나 현재5명이 관리
2) 문제점
- 음식물수거차량 1대를 비상대기용으로 보유하고 있으나 실제 사용빈도가 낮음
3) 개선안
- 음식물 수거용 차량 1대 매각, 비상시에 대비한 임대차량 운용등이 필요
- 공중화장실관리는 현원으로 운용에 어려움이 없으므로 정원 6명중 1명 감축
Ⅲ. 조치결과 및 기대효과
1. 청소장비․인력의 감축 조정(안) <2012~2015, 연도별 조치>
구 분 | 청소장비 | 운전원 | 환경미화원 | |||
현 재 | 조 정 | 현 원 | 조 정 | 현 원 | 조 정 | |
합 계 | 52 | 43 | 40 | 34 | 126 | 111 |
재 활 용 | 12 | 8 | 12 | 8 | 54 | 40 |
집 하 장 | 9 | 7 | 3 | 3 | 5 | 5 |
기 동 대 | 7 | 7 | 7 | 7 | 7 | 7 |
가로청소 | - | - | - | - | 43 | 43 |
대형폐기물 등 (미화원) | 5 | 5 | 1(4) | 1(4) | 9 | 9 |
노면차량 | 5 | 4 | 4 | 4 | - | - |
물 청 소 | 9 | 8 | 10 | 8 | - | - |
기타(미화원) | 5 | 4 | 3(1) | 3(1) | 8 (공변6, 노조2) | 7 (공변5, 노조2) |
2. 장비 및 인력 감축으로 인한 예산 절감효과 : 1,493,017천원
1) 환경미화원 감축 15명 × 47,770천원 = 716,550천원
2) 운전원 감축 6명 × 45,000천원 = 270,000천원
3) 차량구입비 절감 9대 = 424,054천원
- 재활용 수거용 2.5톤 덤프 4대 × 24,036 = 96,144천원
- 수송용 11톤 대형압롤트럭 2대 × 50,940 = 101,880천원
- 노면청소용 진공흡입차량 1대 = 98,560천원
- 물청소용 대형화물 1대 = 59,870천원
- 음식물수거용 대형화물 1대 = 67,600천원
4) 차량 유지관리비 = 82,413천원
- 대당 산출액 : 예산액 448,690천원 ÷ 49대 = 9,157천원
- 9,157천원 × 9대 = 82,413천원
Ⅳ. 향후 개선 검토사항
1. 재활용품 수거를 대행사에 위탁하는 등 수거체계의 개선
2. 차량 및 인력 감축에 따른 잉여 인력의 활용 방안 검토
3. 대행 위탁 시 발생되는 잔재처리, 민원신고 및 순찰지적사항 처리와 다양한 행사의 뒷 처리 등 기동대 및 순찰활동 강화 방안 강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