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앗기 지원 프로그램
- 부서
- 자치행정과
- 작성자
- 등록일
- 2012-09-28
- 조회수
- 5393
씨앗기는 지역의 필요와 문제해결을 위해 주민이 경제적 활동을 준비하는 시기부터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 이전까지의 단계입니다.
씨앗기에 지원되는 교육 프로그램은 [필수], [조사], [의제발굴], [팀워크숍] 네가지입니다.
[필수]는 마을공동체기업의 성격, 기본원리, 행정절차에 대해 안내하는 과정으로 마을공동체기업을 준비하는 개인이나 단체 모두 대표자 등 1인 이상 필수적으로 들어야 하는 과정입니다.
마을공동체기업 사업단에서는 매달 2회 은평구에 위치한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에서 상설 강좌를 진행하며, 주민 15인 이상의 신청이 있을 경우 자치구에서도 10회의 교육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강의 일정은 교육신청이 진행된 후,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됩니다.
위 과정은 홈페이지에 첨부된 교육신청서를 이메일이나 우편을 통해 제출하셔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조사]는 마을 주민과 만나며 관계를 맺는 과정으로, 주민의 준비수준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안내되며, 이 과정을 통해 주민 스스로 느끼는 마을의 문제를 파악하는 선택교육과정입니다.
해당 교육을 신청한 주민을 대상으로 매주 역시 은평구에 위치한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에서 [조사]에 관한 강좌가 진행되며, 최대 2개월의 조사과정을 인큐베이터의 모니터링, 상담 등의 지원과 함께 진행하시게 됩니다. 강좌의 진행일정은 추후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됩니다.
위 과정은 인큐베이터와의 상담을 통해 홈페이지에 첨부된 교육신청서로 이메일 또는 우편을 통해 신청하실 수 있으며, 교육위원회에서 신청의 적절성을 검토한 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진행지원금으로 최대 1백만원이 지원되며, 조사과정을 마치면서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의제발굴]은 주민모임 등을 통하여 발굴된 의제에 동의하는 주민을 모아 마을공동체기업에 참여할 주민을 모집하는 단계로 조사된 마을의 문제를 통해 마을공동체기업의 사업방향을 결정하는 선택교육과정입니다.
해당 교육을 신청한 주민을 대상으로 매주 역시 은평구에 위치한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에서 [의제발굴]에 관한 강좌가 진행되며, 최대 2개월의 의제발굴과정을 인큐베이터의 모니터링, 상담 등의 지원과 함께 진행하시게 됩니다. 강좌의 진행일정은 추후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됩니다.
위 과정은 인큐베이터와의 상담을 통해 홈페이지에 첨부된 교육신청서로 이메일 또는 우편을 통해 신청하실 수 있으며, 교육위원회에서 신청의 적절성을 검토한 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진행지원금으로 최대 1백만원이 지원되며, 의제발굴과정을 마치면서 결과보고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팀워크숍]은 최종적으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마을공동체기업을 창업하는 과정입니다. 최종적으로 마을공동체기업을 창업하려는 주민은 반드시 참여해야 하며, 경영전문가, 마을전문가로 구성된 멘토단과 함께, 사업계획서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보완하며 실질적으로 협동조합을 설립하는 단계입니다.
해당 과정을 신청한 주민을 대상으로 경영전문가와의 1회, 마을전문가와의 1회, 두 전문가와의 1회 등 총 3회의 [팀워크숍]을 진행하며, 이 과정에서 그간의 보고서와 교육내용을 바탕으로 마을필연성, 자립성, 공공성 등의 적정성을 평가하여 사업계획서를 수정·보완하게 됩니다.
위 과정은 인큐베이터와의 상담을 통해 홈페이지에 첨부된 교육신청서를 이메일 또는 우편으로 신청하실 수 있으며, 교육위원회에서 신청의 적절성을 검토한 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 이전글
- 마을공동체 기업 사업개요
- 다음글
- 창업기 지원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