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튼튼이 교실『 몸짱이 될래요』
- 부서
- 건강관리과
- 작성자
- 등록일
- 2007-08-03
- 조회수
- 3459
- 담당부서
- 담당부서:
- 담당자
- 담당자:
- 전화번호
- 전화번호:
- 첨부파일
◉ 광진구(구청장:정송학)는 최근 비만어린이가 날로 증가하고 있는 것과 관련, 이들을 대상으로 한 『초등학생 튼튼이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 인스턴트 식품, 과다한 지방섭취 등 어린이들의 식습관 변화와 운동부족으로 인한 비만아동 인구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이들에게 올바른 식생활과 운동의 생활화 습관을 심어준다는 취지에서이다.
◑“2007 초등학생 튼튼건강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지난5월 관내 중마초등학교와 용마초등학교의 5학년생을 대상으로 건강검진을 실시하여 비만아 관리에 들어갈 49명(중마초등학교 28명/용마초등학교 21명)을 선정하였다. 이에 상반기는 중마초등학교, 하반기 용곡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튼튼이교실을 시범운영하고 있다. 방학전 학기중에는 대상학생에게 혈역검사와 체지방검사를 하고 그 결과 프로젝트에 따라 매주 영양․운동교육을 실시하였으며 학교영양교사의 지도하에 식사생활일지 지도점검과 상담을 진행하였다.
◑ 건강검진에 선별된 중마초등학생 28명을 대상으로 방학기간인 7월 23일부터 (4주간 주2회) 총 8회차에 걸쳐 보건소 중곡분소(중곡3동사무소)에서 튼튼이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8월 16일까지 매주 월요일, 수요일에 실시되는 어린이 비만교실에서는 보건소 운동처방사와 영양사 등이 총 동원돼 비만 어린이들의 비만치료에 도움을 주고 있다.
◑ 비만과 관련된 시청각자료를 통해 비만의 문제점을 인식토록 하고, 올바른 영양교육을 통한 바른 식생활을 유도한다는 것. 체계적인 영양교육과 운동지도를 받고 체성분 측정에 따른 분석 및 개별상담을 진행한다. 중곡보건분소 내 운동장비를 활용, 운동처방사의 지도아래 자신에게 알맞는 운동요법을 찾고 영양 식사 일지 점검과 처방 등 프로그램에 의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첫째주인 지난 7월 23일과 25일 튼튼이교실에서는 오리엔테이션과 체성분검사 (1차)및 상담, 운동처방사의 지도로 훌라후프 이어달리기, 음악줄넘기와 체조를 하고, 저지방우유와 집곡식빵 등 영양간식을 제공하는 한편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는 웰빙 샌드위치 만들기 시간을 진행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