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방학, 건강부터 챙겨보자 결식아동을 위한 사랑의 무료치과진료
- 부서
- 기획예산과
- 작성자
- 등록일
- 2007-03-14
- 조회수
- 2881
- 담당부서
- 담당부서:
- 담당자
- 담당자:
- 전화번호
- 전화번호:
⊙ 광진구(구청장:정송학)가 방학기간 중 관내 저소득층아동의 건강을 책임진다.
◑ 방학중 결식아동 지원대상자 중 초등학생에 대해서 무료건강검진을 실시하였다. 사회·경제적, 신체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결식아동에게 건강검진을 실시하여 건강이상이나 질병을 조기 발견하여 치료함으로써 성장기 아동이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함이다. 공공보건 시스템과의 연계를 통한 의료서비스의 제공으로 아동건강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구청 보건소에서 동별 일정에 따라 검진을 실시하였으며 지난 여름방학 8월 7일부터 25일까지 210명을 실시하고 이번 겨울방학기간 중 12월 26일부터 1월31일까지 348명, 총 558명에게 건강검진을 실시하였다.
◑ 검진과목은 혈액·소변검사, 방사선 촬영, 신체계측(키, 몸무게, 시력), 구강검진 및 불소겔 도포시술을 하고 있다. 여름방학기간에는 일본뇌염접종도 받을 수 있다. 검사결과 이상 소견이 있는 경우,“사랑나누기사업” 참여병원에 의뢰, 2차 검진을 받는다.
◑ 특히 구강질환의 경우는 충치치료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아동은 광진구 치과의사회와 연계하여 무료로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이번 겨울방학기간 중에는 1월25일 현재 112명의 아동이 구강건강검진을 받았고 그 중 58%의 아동이 충치치료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아동은 광진구보건소가 발급하는 『사랑의 치과 무료진료 의뢰서』와 『건강검진 결과서』를 지참하고 관내 가까운 치과 ·의원으로 방문하면 본인부담금 없이 무료치료를 받을 수 있다. 광진구치과의사회의 무료진료는 연중 계속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