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구『생활민원 빨리처리반, 주민 94%가 만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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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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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진구(구청장:정송학)가 운영하고 있는 생활민원 ‘빨리처리반’ 서비스 수준에 대해 주민 94%가 만족한다고 조사됐다.
◑ 이는 구가 지난 12월 11일부터 12월 15일까지 5일간 생활민원 빨리처리반 이용주민 중 100명을 무작위 선정하여 전화설문으로 조사한 결과다.
◑ 설문 결과 민원처리과정에서의 신속성, 친절도 등 94%가 대체적으로 만족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반복발생이 많은 청소분야, 교통분야에서 상대적으로 불만이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 2006년 전체 운영실적을 보면 2,140건을 접수하여 당일처리 1,792건, 3일 이내 처리 185건, 4일 이상 처리 158건 등 2,135건(99.7%)을 처리완료 하였으며 5건의 생활불편사항은 예산필요, 타기관 이첩민원으로서 정비(계획)중에 있다. 신고내용을 보면 청소(615건), 도로(340건), 교통(267건) 3개분야가 전체의 57%(1,222건)을 차지하고 있으며 청소분야는 무단투기 및 음식물 쓰레기 미수거, 도로분야는 고압블럭 침하 및 동공발생, 교통분야는 이면도로 주차단속요구 등이 많았다.
◑ 전화설문 결과 주민 10명중 9.4명은 민원처리과정 전반에 걸쳐 대체적으로 만족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각 분야별 만족도에서는 보안등, 도로 분야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 빨리처리반에 대한 인지경로는 인터넷과 구청 및 동사무소 직원, 인근 주민을 통하여 알게 된 경우가 35%이며 기타 모바일 차량을 통한 홍보를 통한 경우가 대부분이였다.
◑ 민원사항에 대한 처리시간은 3시간이내 17%, 당일처리 37%, 3일이내 41% 등으로 나타나 처리예고 기일내 95%로 신속한 민원처리가 이루어 졌으며 업무처리시 직원의 친절도는 매우 친절 36%, 친절 51%, 보통 10%로 전체 친절도는 97%로 높게 나타났다. 또한 신고민원의 처리결과는 민원인에게 반드시 통보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생활민원‘빨리처리반’은 쓰레기, 보안등 고장, 도로파손 등 주민들이 생활 속에서 겪는 크고 작은 불편을 신고 즉시 현장에 출동하여 처리하여 주는 친절하고 신속한 행정서비스로 지난 ’98년 4월 전국최초로 개설된 이래 초특급 민원 해결사로 활동하고 있다. 특히 98년 12월부터는 감사담당관 소속 ‘빨리처리 기동정비반’을 보강해 현장에서 정비가 가능한 민원은 기능부서를 통하지 않고 즉시 처리함으로써 큰 호응을 얻고 있기도 하다.
◑ 또한 정보화시대에 걸맞게 2001년부터 구 홈페이지에 ‘생활민원 신고’코너를 구축, 온라인을 통해서도 불편사항을 접수받고 실시간으로 처리상황을 볼 수 있도록 민원처리체계를 정비하였으며 2004년부터는 모바일 기능과 전천후 24시간 지원 근무가 가능한 최첨단 모바일 다기능 차량을 도립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원스톱 서비스를 펼치고 있다.
◑ 빨리처리반의 이동 현장민원실 모바일 차량은 길이 4.98m, 너비 2.10m, 높이 3.10m의 2.5톤 내로우 캡으로 좁은 골목길에서도 작업이 가능하며 무선 노트북 컴퓨터와 현장 상황을 구청으로 생중계할 수 있는 디지털 캠코더, 방송 수신용 위성안테나까지 설치되어 있고, 자가발전설비뿐 아니라 외부 전기를 사용할 수 있는 장비를 갖추었다. 야간작업이 용이하도록 조명시설과 차량 윗부분에는 LED전광판을 설치하여 구정 홍보역할까지 수행하고 있다.
◑ 이들이 신고 받고 출동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30분 이내.
3시간 이내 처리를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시일이 요구되는 사안에 대해서는 신고 민원인에게 사유와 처리기한을 통보한 후 약속한 기한내 처리를 해 줌으로써 신뢰구정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처리예고 민원은 처리결과 완료 후 해당 민원인에게 결과 통보를 함으로써 주민의 감동을 이끌어 내는 행정을 구현하고 있다.
◑ 구 관계자는 『민원사항이 청소, 도로, 교통분야만이 아니라 소음 및 분진피해, 노점상, 이웃 간 분쟁조정처리 등 복잡하고 어려운 분야로 다양화되고 있는 추세에 있다』 면서 『반복발생이 많은 청소분야, 교통분야에서 상대적으로 불만족한 것으로 설문결과에 나타나, 청소환경개선과 교통문제에 적극 대처하여 날로 다양해지는 주민요구에 만족스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정송학 구청장은 「생활민원 빨리처리반은 지방자치 행정의 성공적인 모델로 평가받고 있으며, 앞으로도 주민들의 작은 불편 하나하나까지 세심하게 해결해 나가는 현장행정을 지속적으로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