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가 아프시다구요? 일어나 활짝 펴세요
- 부서
- 작성자
- 등록일
- 2005-02-11
- 조회수
- 2961
- 담당부서
- 담당부서:
- 담당자
- 담당자:
- 전화번호
- 전화번호:
겨울 이맘때면 각 경로당에는 노인들이 무리지어 앉아 화투판을 벌이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다.
오랫동안 웅크리고 앉아 있어서인지 허리, 다리 몸 구석구석이 쑤시기만 하고... 자! 어르신들, 이젠 자리를 털고 일어나 활짝 스트레칭 해보세요.
⊙ 광진구 보건소에서는 관내 경로당을 대상으로 노인건강운동을 열어 관절운동과 율동체조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 구는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소외된 노인들에게 간호사가 건강상담은 물론 노인건강운동을 실천토록하여 만성질환예방 및 정신적 건강으로 삶의 의욕을 북돋아 주고 있다.
(중곡분소에서 매주 월요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열리는 어르신건강운동교실에서 참석한 어르신들이 스트레칭 및 율동체조를 하고 있다.)
◑ 65세 이상 노인들을 대상으로 매주 1회 혹은 한달에 1회 요일을 정하여 경로당 또는 사회복지시설을 찾아가 방문간호사가 직접 건강상담과 건강을 위한 운동시범을 보이고 비디오를 통한 운동습득을 도와 노인들 스스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 노인건강운동은 지난해 중곡분소에서 시작하여 노인들이 건강한 생활습관을 갖도록 변화시키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와 함께 주민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보였으며 금년에는 모니카의 집, 능동경로당, 중곡4동 대원경로당, 구의2동경로당등 총 5곳으로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 운동교실에서는 혈압·혈당 등 기본적인 검사에 이어 뇌졸중·고혈압·당뇨예방을 위한 보건교육과 관절유연 운동·스트레칭 등의 가벼운 운동을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