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보도자료

HOME > 광진소개 > 광진소식 > 보도자료 > 보도자료

할머니! 달리는 목욕탕에서 피로 푸세요

부서
작성자
등록일
2004-11-30
조회수
3400
담당부서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자:
전화번호
전화번호:

⊙ 광진구(구청장:정영섭)가 거동이 불편한 저소득 주민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무료 이동목욕 서비스'가 호평을 받고 있는 가운데 한층 업그레이드 된 목욕서비스로 주민에게 다가서고 있다.


◑ 이동목욕서비스는 뇌졸중, 전신마비, 반신마비 등 거동불편 노인과 중증 장애인을 대상으로 광진구가 지난 99년 초부터 실시해오는 보건복지 사업.
누구보다 청결이 요구되는 이들이지만 거동이 어려워 목욕조차 마음대로 할 수 없는 노인들을 자원봉사자들이 직접 찾아가 목욕도 시켜주고 말벗도 되어 주고 있다.


◑ 각종 목욕세트와 욕조, 보일러실이 갖춰진 이동목욕 차량과 자원봉사자 2명이 매월 56명의 거동불편 노인들을 찾아간다.
목욕 후 신체검진에서부터 상처부위소독에 이르는 보건소 담당 간호사의 건강검진도 필수코스다.


◑ 대상자는 이동목욕 서비스를 원하는 무의탁 거동불편 노인 또는 증증 장애인으로부터 신청이 들어오면  간호사가 가정을 방문하여 건강상태를 체크하고 목욕가능 여부를 판단한 후 선정하고 있다.


◑ 매년 연인원 600여명이 무료 이동목욕 혜택을 받으며 큰 호응을 얻자, 구에서는 올해 7월 1일자로 자양사회복지관 부설로 이동목욕봉사센터를 신설하고 한층 체계적이고 업그레이드된 목욕서비스를 펼치고 있다.


◑ 또한 지난달 27일, 7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최신형 이동목욕차량을 구입하고 사회복지사 1명, 간호사 1명, 차량기사 1명, 자원봉사자 2명 등 총 5명이 목욕전담팀을 이뤄 대상자 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차량 내에서 목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특히 간호사는 이동목욕사업만을 체계적으로 전담, 목욕서비스 지원시 매번 동행하여 신체소독에서부터 상처치료, 건강정보 제공 등에 이르기까지 대상자의 건강상태를 꼼꼼히 체크하는 일을 맡게 된다.


◑ 이번에 구입한 신형 목욕차량은 보일러, 욕조, 리프트, 휠체어, 발마사지, 맥반석 온숙찜질기, 온숙 찜질팩, 홈 사우나기 등 최신식 이동목욕시설 및 용품을 구비해 차내에서 목욕이 용이하며 노인들이 목욕하는 시간만이라도 모든 시름을 잊고 편안하게 몸을 맡길 수 있게 되었다.


◑ 이동목욕봉사센터 김태섭 사회복지사는 『찬바람이 부는 겨울철에는 환자들의 몸이 굳는 것을 자주자주 풀어줘야 한다』며 『새로 구입한 차량에는 맛사지기, 각종 찜질기 등이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