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보도자료

HOME > 광진소개 > 광진소식 >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2023. 12. 12. - “아차산에 머선129?” 광진구, 아차산에서 고고학자 체험 프로그램 운영

부서
홍보담당관
작성자
전화번호
02-450-7275
등록일
2023-12-12
조회수
1746
담당부서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자:
전화번호
전화번호:
첨부파일


아차산에 머선129?”

광진구, 아차산에서 고고학자 체험 프로그램 운영

- 지난 4월부터 11, 여러 역사적 배경을 지닌 아차산에서 고고학자 체험 운영

- 총 44회 운영 1,188명 참여하며 뜨거운 호응발굴, 복원, 기록부터 열띤 토론까지


광진구(구청장 김경호)가 지난 4월부터 11월까지 고고학자가 되어보는 아차산에 머선129’를 운영해 눈길을 끈다.

 

아차산에 머선129’는 아차산 일대 보루군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고고학자 직업 체험 프로그램이다. 구는 문화재청 주관의 2023년 지역 문화유산 교육 사업 공모를 통해 사업비를 확보, 지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프로그램은 고고학자 직업 체험 고고학자의 선택 천하제일 유물대회 교구재와 영상 매체를 활용한 온라인 문화유산 체험 등으로 구성됐다.

 

지난 11월까지 총 44회 운영됐으며, 1,188명이 참여하며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아차산은 삼국시대 한강 유역을 둘러싼 삼국항쟁의 중심지로 다수의 군사 유적과 유물이 출토되었으며, 고구려 장수왕과 백제 개로왕의 이야기, 바보온달과 평강공주 이야기가 내려오는 곳이다.

 

학생들은 고고학자가 되어, 아차산의 유적과 출토 유물을 활용해 유물을 발굴하고 복원, 기록하며 고고학에 대한 탐색의 시간을 가졌다. 또한, 유물을 소개하며 열띤 토론을 하고, 조사 의견서를 작성해 발표했다.

 

주변에 많이 알리고 싶은 프로그램이다.”, “아차산에서 펼쳐지는 강의, 체험, 토론까지 지루하지 않고 흥미가 가득했다.”, “내년에도 꼭 참여하고 싶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즐거운 고고학 체험을 선사한 아차산에 머선129’는 내년 4~11월에 다시 만나볼 수 있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학생들이 평소 접하기 힘든 고고학자를 체험해 보며, 역사에 대해 다양하게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됐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생생한 현장을 체험하며 역사를 재밌게 배우도록 더욱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