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보도자료

HOME > 광진소개 > 광진소식 >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2023.10.16. - 광진구, 도시철도 2호선 지하화 업무협약식 개최

부서
홍보담당관
작성자
전화번호
02-450-7273
등록일
2023-10-17
조회수
1733
담당부서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자:
전화번호
전화번호:
첨부파일

[보도자료]

광진구, 도시철도 2호선 지하화 업무협약식 개최


- 16일에 광진구, 성동송파구와 공동 협약 체결

- 한양대역~잠실역, 성수역~신답역, 12.59킬로미터 구간 지하화

- 도심단절, 교통혼잡, 미관저해 등 현안사항과 기금조성도 함께 논의


광진구(구청장 김경호)16, 광진구청 기획상황실에서 성동구(구청장 정원오), 송파구(구청장 서강석)도시철도 2호선 지상구간 지하화 공동 대응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도시철도 2호선 지하화는 지역 주민의 오랜 숙원사업으로 2030년까지 기본계획 및 설계 확정을 목표로 하는 장기사업이다. 적용구간은 도시철도 2호선의 지상 순환선인 한양대역에서 잠실역, 지선인 성수역에서 신답역으로 3개구에 걸쳐있다. 연장은 순환선이 9.02킬로미터, 지선이 3.57킬로미터로 총 12.59킬로미터에 달한다. 광진구는 강변역, 구의역, 건대입구역 3개소이며 연장 3.4킬로미터이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2040 서울시 도시기본계획에도 반영된 지상철도 지하화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점차 현실화, 구체화되고 있다.’ 고 언급하면서 지역 균형발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도시철도 2호선 지하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경호 광진구청장을 비롯해 정원오 성동구청장과 서강석 송파구청장, 직원 등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하였다. 도시철도 2호선 지하화 실현을 위해 뜻을 같이 하고 막대한 사업비가 투자되는 만큼 기금 조성, 실무회의 운영 등을 통해 재정을 확보하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하기로 했다.

 

지하화 추진에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한 내용을 담은 협약서에는 지하화 적용구간과 협약범위, 실무회의 구성에 관한 사항을 넣었다. (가칭) 철도시설 지하화 및 상부개발 등에 관한 특별법 대응방안 지하화 추진에 따른 각종 용역, 민간전문가 구성 등 사업비 관련 사항 기금 조성 및 운용 방안 실무회의 및 협의 개최가 주된 골자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지역 주민의 오랜 숙원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 지하화에 뜻을 함께 해주신 정원오 성동구청장님과 서강석 송파구청장님과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광진구의 중심부를 관통하는 도시철도 2호선을 지하화하여 도심단절과 교통혼잡 등 현안사항을 해결하고 도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 서울의 핵심 중심지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