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2023. 5. 11. - 우리의 여름은 건강하게 튼튼! 안전으로 든든! 광진구, 2023 여름철 분야별 대책 마련
- 부서
- 홍보담당관
- 작성자
- 전화번호
- 02-450-7273
- 등록일
- 2023-05-11
- 조회수
- 1826
- 담당부서
- 담당부서:
- 담당자
- 담당자:
- 전화번호
- 전화번호:
- 첨부파일
-------------------------------------------------------------------------------------------------------------------------------------
우리의 여름은 건강하게 튼튼! 안전으로 든든!
광진구, 2023 여름철 분야별 대책 마련
- 이달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5개월간 여름철 분야별 대책 추진기간 정해
- 수방, 폭염, 안전, 보건, 생활불편해소 5개 분야 중점 추진
- 올해 침수 예‧경보제 및 반지하 거주자를 위한 동행파트너 시행
광진구(구청장 김경호)가 구민이 건강하고 안전한 여름철을 보낼 수 있도록 ‘2023 여름철 분야철 대책’을 마련, 총력을 기울인다.
이달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5개월간을 여름철 분야별 대책 추진 기간으로 정하고, 풍수해와 폭염 등 각종 재해에 대비한 사전점검과 기상 상황별 비상체계 구축 등을 위한 관리에 촉각을 세운다.
구는 ‘여름철 구민생활 안정’이라는 목표를 내걸고, ▲수방 ▲폭염 ▲안전 ▲보건 ▲생활불편해소 5개 분야를 중점 추진사항으로 정했다.
먼저 풍수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 본부장인 김경호 구청장을 필두로 상황관리총괄반‧교통대책반‧수색구조구급반 등 13개 실무반으로 구성하여 재난 예방과 복구 대책에 앞장선다.
특히 올해는 CCTV로 침수상황을 확인, 위험이 예측되면 구민에게 재난문자(CBS)를 발송하는 침수예․경보제를 실시한다.
또한, 침수예․경보제와 연계하여 과거 침수이력가구의 피해방지를 위해 구축된 공무원 돌봄서비스와 함께 침수 재해약자를 위한 동행파트너를 시행한다.
돌봄공무원, 통반장 및 인근주민으로 구성된 동행파트너는 반지하에 거주하는 중증장애인 및 노약자 등이 침수 피해가 없는지 시설을 점검하고, 침수예보시 담당가구에 출동, 필요시 대피까지 돕는 조력자 역할을 한다.
이와 함께 구는 1,636명의 빗물받이 책임관리제를 운영, 주택가 골목길을 중심으로 빗물받이 불법덮개와 배수상태 확인에 나선다.
중랑천을 중심으로 하천 수위 상승에 따른 고립사고의 인명피해 예방을 위해 하천순찰단도 운영한다.
예년보다 더워질 여름철 폭염 피해 예방을 위해 폭염대책반을 구성‧운영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폭염에 지친 구민들이 쉬어갈 수 있도록 파라솔 그늘막 20기, 스마트쉼터 1개소를 추가로 설치하여 총 161기의 폭염저감시설물을 확대할 예정이다.
더불어 홀몸 어르신, 만성질환자 등 취약계층의 폭염 대비 지원을 강화한다. △돌봄SOS센터 4대 돌봄서비스 지원 △저소득층 냉방용품 및 냉방비 지원 △안부확인․직접방문 확대 △무더위 쉼터 운영 △결식우려 어르신 급식지원 △방문간호사의 건강관리 등 세세한 관리로 빈틈없는 폭염대비에 집중한다.
구는 다중 인파사고 예방을 위해 공연장 등 점검을 강화하여 여름철 안전사고에 대비한다. 또한,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 환경을 위해 현수막 지지대, 가로등, 노후 보안등의 시설 점검과 개선이 이어지도록 한다.
여름철 질환 예방을 위해 방역기동반을 확대 편성 운영하고, 해충 취약 지역의 집중 방역을 실시한다. 식중독 발생 우려 시설 점검과 감염병 예방 교육 홍보에도 최선을 다한다.
한편 청소상황실을 운영, 여름철 집중호우 등 자연재난에 대응하고, 생활쓰레기를 신속히 처리하여 위생과 청결을 챙긴다.
또한 관내 주요대로 및 간선도로를 중심으로 무더위를 식히는 도로 물청소를 확대 실시하여 열섬화 해소에 기여한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구는 항상 구민의 안전을 중점에 두고 예방 활동에 노력하고 있다”라며, “이번 여름철에도 세심한 점검과 체계적인 대응체계 구축으로 구민이 건강하고 안전한 여름나기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