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구, 사회단체보조금 클린카드 사용 의무화
- 부서
- 재무과
- 작성자
- 등록일
- 2007-11-16
- 조회수
- 5969
- 담당부서
- 담당부서:
- 담당자
- 담당자:
- 전화번호
- 전화번호:
▣ 광진구 사회단체보조금
결제전용카드(클린카드) 사용을 의무화하기로…
◉ 광진구(구청장 정송학)는 비영리 사회단체에 지원하는 사회단체보조금에 대하여 2007.11월『결제전용카드제』를 도입하고, 카드사용을 의무화하기로 하였다
◑ 사회단체보조금은 각 사회단체의 자발적인 활동을 유도하고 공익에 이바지하도록 지원하는 보조금으로서 2007년 기준 56개 사회단체에 5억2천3백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 그러나, 그동안 사회단체보조금은 시민단체들로부터 일부 회계처리가 투명하지 않다는 문제제기를 받아 왔다.
◑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구에서는 보조금결제 전용카드(클린카드)를 도입, 각 사회단체장들로 하여금 사용을 의무화하여 본래의 사업목적과 교부조건에 따라 투명하게 예산집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한 것이다.
◑ 또한, 보조금 전용카드를 클린카드로 제한함으로써 유흥 또는 사치성이 높은 특정 가맹점에서의 사용을 사전차단하여 부패요인을 방지하는 시스템을 채택하였다.
◑『결제전용카드제』시행을 위해 2007.11.14 <전용카드 사용설명회>를 마련, 카드개설에 따른 준비사항, 카드사용 및 정산방법 등을 각 단체장에게 교육하고, 올해 말 시험운영 등을 거쳐 모든 준비가 이루어지면 2008.1월부터 전면시행에 들어갈 예정이다.
◑ 아울러, 사회복지시설 등 민간경상보조단체(274개 단체, 예산 230억)에 대해서도 점차적으로 확대시행할 계획에 있으며, 보조금을 지원받는 각 사회단체장들도 온라인처리로 정산자료의 작성이 편리해져 증빙서류 제출에 따른 불편이 크게 해소되리라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