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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아이디어 횡단전개

부서
도로과
작성자
수정일
2009-03-13
조회수
3841
첨부파일

도로균열 보수 장비 개발


 


성동도로교통사업소


 


▢ 제안배경


○ 아스팔트 도로의 노후․소파 등을 발생케 하는 원인중의 하나인 종단균열(시공조인트 균열)보수를 그 동안 수작업으로 실시하여 왔으나, 도로균열 보수 장비를 개발함으로써 우수한 정밀시공 및 도로 수명 연장으로 막대한 예산절감 기대


 


현황 및 문제점


○ 현 황


- 종균열 보수 방법 개선으로 2007년 상상뱅크 3등급 부여 및 2008년 서울시 종합감사시 우수사례로 인정


- 시공방법 : ① 가열한 컷백아스팔트(MC-3)를 주전자에 넣은 후 인 으로 종균열 부위에 부어 넣음→ ② 인력으로 모래를 살포하여 마무리





 



 


 


 


 


 


 


 


           


            ①                         ②


 


○ 문제점


- 수작업으로 인한 정밀시공 미흡


- 자재(MC-3, 모래)낭비


 


▢ 제안내용


○ 휴대가 간편하며, 이동 작업에 탁월한 장비 개발


○ 컷백아스팔트 살포장비 및 모래 살포장비 자체 개발


- 컷백아스팔트 살포 장비





 


 


 


 


 


 


 


- 모래 살포 장비



 


 


 


 


 



 


 


▢ 기대 효과


○ 장비 시공으로 정밀 시공 가능


○ 자재 절약


○ 장비 휴대가 간편하여 이동 작업 탁월


 


- ① 컷백아스팔트 살포장비 작업 → ② 모래 살포장비 작업



 


 


 


 


 


            ①                         ②


 


▢ 횡단전개 가능성


○ 시 산하 도로유지관련 전 부서 및 각 구청 횡단전개 개선 가능하며, 장비제작 기술 이전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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