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yber 옴부즈만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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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등록일
- 2006-07-31
- 조회수
-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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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진구(구청장:정송학)는 전국 최초로 ON-LINE을 통해 구민의 지혜와 의견을 수렴하여 구정에 반영하는 “Cyber 옴부즈만”을 2004년도부터 운영하고 있다.
◑ Cyber옴부즈만 제도는 주민들로 구성된 민원청취 위원들이 이웃 주민으로부터 수렴한 각종 생활불편 사항이나 구정에 대한 건의사항 등을 구홈페이지 "Cyber 옴부즈만" 코너에 제안하고 이를 구정에 적극 반영하는 이른바 구정 여론모니터 제도.
◑ 주민이 일생생활을 하면서 겪는 불편을 최소화하고, 또한 행정의 수요자인 주민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에서 시행하게 된 제도이다.
기존의 민원청취 옴부즈만 제도와 크게 다를 바 없지만 한 가지 특이한 점은 이 모든 과정들이 Cyber 상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 이들이 Cyber 상에서 주로 하는 일은
구에서 구정 각 분야에 대한 과제를 선정하여 제시하면 그 과제에 대한 의견과 개선사항을 제출하는 의무적인 일(과제제시)과 생활 주변의 불편 및 개선사항과 구정에 대한 의견을 수시로 홈페이지에 올리는 자율적인 일(상설신고) 등 크게 2가지이다. 그외 주요 구 정책 결정을 위한 설문조사, 게시판을 통한 회원들간의 자유토론으로 각 분야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일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이에 구는 Cyber 옴부즈만 위원들의 신고내역을 분석하여 분야별 시정 및 개선이 가능한 신고사항은 해당부서에 통보, 조치하는 등 구정에 적극 반영하고 있다.
◑ 매월 위원들의 자율적인 상설신고에 대해서는 건당 10점, 의무적인 과제별 신고에 대해서는 건당 100점의 point가 부여되고 의무 과제를 제출하지 않았을 경우는 마이너스 point가 부여되는 등 위원별 실적이 Cyber point로 관리되며. 분기별로 위원 개인의 point 누적에 따른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보고회 개최 시 우수위원에 대한 감사장을 수여한다.
◑ 이와 관련, 구는 28일 2시 기획상황실에서 2006년 상반기 Cyber 옴부즈만 평가보고회를 개최한다. 올 상반기동안 광진구를 위하여 성심성의껏 활동해준 온라인상의 Cyber 옴부즈만 위원의 건의사항에 대한 평가보고회를 열어 활동이 적극정인 위원 8명에게 인센티브 시상과 함께 위원들의 노고를 위로하고자 함이다.
◑ 각 동별 2명 내지 3명을 기준으로 선정된 42명의 Cyber 옴부즈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