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환경자료실

HOME > 분야별정보 > 환경/청소 > 환경 > 환경자료실 > 자료실

환경용어 - 다이옥신(dioxin)

부서
환경과
작성자
김경애
등록일
2009-02-18
조회수
7866

1. 다이옥신(dioxin)이란?


 다이옥신이란 비슷한 특성과 독성을 가진 여러 가지 화합물들을 말한다. 75가지의 다른 형태가 있고, 이 중 가장 독성이 강한 것이 2, 3, 7, 8-사염화디벤조-파라-다이옥신(일명 TCDD)이다. 우리가 보통 다이옥신이라는 말을 사용할 때는 다이옥신과 다이옥신 유사물질들을 총칭해서 말한다. 우리나라에서 다이옥신이 문제가 되기 시작한 것은 베트남 전쟁에서 고엽제로 알려진 제초제에 다이옥신이 불순물로 함유되면서이다. 이에 노출된 참전 군인들과 그 2세들에게서 여러 가지 건강장애가 나타나 1990년대 초반부터 이 물질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최근에는 쓰레기 소각장에서 다이옥신의 과다한 유출로 시민들의 관심을 갖게 되었고, 지난 97년 4월에는 마산만의 어패류에서 규정치보다 310만 배나 높은 다이옥신이 검출되어 사회 문제로 부각되었다. 다이옥신은 일반적으로 염소나 브롬을 함유하는 산업공정에서 화학적인 부산물로서 생성되고, 또 염소가 들어있는 화합물을 태울 때 생긴다.


 


2. 다이옥신 유사물질 - PCBs, 퓨란, 브롬 산화물들


 다이옥신이란 고리가 세 개인 방향족 화합물에 여러 개의 염소가 붙어 있는 화합물을 말하는 것으로 Poly Chlorinated Dibenzo Dioxin (PCDD)계 화합물을 일컫는다. 보통 PCDD 외에 퓨란계 화합물(Poly Chlorinated Dibenzo Furan, PCDF), PCB (polychlorinated biphenyl)와 같은 다이옥신 유사물질을 모두 통칭하여 다이옥신류라고 한다. 이러한 다이옥신 유사물질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클로로 디벤조 퓨란 : 폴리클로리네이티드 디벤조 퓨란, PCDFs, 퓨란


◦ 클로로 비페닐 : 폴리클로리네이티드 비페닐, PCBs, 디페닐에테르, 나프탈렌



 


다이옥신 유사물질이 모두 다 같은 독성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며, 단지 28가지만이 독성을 가지고 있고 나머지는 거의 독성이 없다. 우리가 보통 다이옥신을 언급할 때는 이들 28가지의 화합물들을 통칭하는 것이다. 이들 28가지의 화합물들은 우리 몸 안에서 에이에이치 수용체(Ah recepter)라는 세포조직의 한 부위와 결합하게 된다. 이들 화합물들의 독성을 결정하는 주요한 요소는 화합물들의 크기, 모양, 그리고 에이에이치 수용체와 얼마나 잘 결합하는가 하는 것이다. 에이에이치 수용체와 굳게 잘 결합하는 화합물일수록 더 독성이 강하다. TCDD와 같은 모양과 크기를 가진 화합물들은 에이에이치 수용체와 잘 결합하고 강력한 독성을 갖게 된다. 반대로 TCDD와 모양과 크기가 다른 화합물들은 우리 몸 안의 수용체와 잘 결합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독성이 낮거나 무독성이다.


 


3. 왜 다이옥신이 위험한가?


 다이옥신은 자연계에 한 번 생성되면 잘 분해되지 않고 안정적으로 존재하게 된다. 토양이나 침전물들 속에서 축적되고 생물체 내로 유입되면 수십 년 혹은 수백 년 까지도 존재할 수 있다. 다이옥신은 물에 잘 녹지 않기 때문에 생물체 안으로 들어온 다이옥신은 오줌으로 잘 배설되지 않는다. 반면 지방에는 잘 녹아 생물체의 지방조직에 잘 축적된다. 물고기, 가재, 하늘을 나는 새들, 포유류, 그리고 사람들은 물을 마시거나 숨을 쉬거나 음식을 먹음으로써 다이옥신을 섭취하게 된다. 그 중에서도 사람은 먹이사슬의 가장 높은 자리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모든 동물들이 먹은 다이옥신은 최종적으로 사람의 몸속에 축적되는 것이다. 한 번 생성된 다이옥신은 좀처럼 없어지지 않고 우리 몸에 축적되면서 장기적으로 건강 장애를 일으키게 된다.


 


4. 다이옥신의 발생


 다이옥신은 쓰레기를 태울 때 가장 많이 발생한다. 특히 PVC제제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병원폐기물과 도시쓰레기를 태울 때 많이 나온다. 또 자동차 배기가스, 화력발전소, 제지 및 펄프산업, 철강산업 등 염소 및 브롬을 사용하는 산업공정에서 발생될 수 있다. 농약이 뿌려진 수풀이나 산림의 화재로 인해 발생할 수 있고, 심지어는 담배연기에서도 다이옥신이 발생된다. 미국에서는 의료폐기물 소각 과정에서 가장 많은 다이옥신이 나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일본과 스웨덴, 네덜란드, 영국, 독일의 경우는 도시폐기물 소각이 가장 주요한 원인이다. 우리나라는 아직 체계적인 연구결과가 없지만, 현재로서는 산업폐기물 소각로, 도시 일반폐기물 소각로, 자동차 배기가스의 순으로 다이옥신을 많이 배출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미국의 다이옥신 오염원 연간 배출량


배 출 원


대기배출량 (g/yr)


비 율 (%)


병원쓰레기 소각도시쓰레기 소각위해쓰레기 소각


5,1003,00035


61.936.50.43


디젤자동차 배기가스무연자동차 배기가스


851.3


1.030.02


화력발전소, 제지 및 철강산업 등


5


0.06


합 계


8,226.3


100


(1994년 기준)


 


5. 다이옥신의 인체 침투경로


 사람은 음식물을 통하여 97-98%의 다이옥신을 섭취하고 있으며, 호흡을 통한 섭취는 2-3% 정도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소고기와 낙농 유제품, 우유, 닭고기, 돼지고기를 통해 섭취하는 것이 대부분이고 식수를 통한 섭취는 무시해도 좋은 수준이다.



이외에도 염소 표백된 종이제품에서도 다이옥신이 검출되기 때문에 음식물 포장재로부터 음식에 오염되는 것도 생각해야 한다. 또 담배연기를 통해서도 다이옥신이 섭취될 수 있다.


 


6. 쓰레기 소각장에서 배출되는 다이옥신의 위험성


 다이옥신은 미국에서 연간 8,226그램이 생성되는데 이중 쓰레기를 태우는 것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만 98.8%나 된다. 한마디로 쓰레기 소각은 다이옥신 발생의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그러므로 쓰레기 소각을 줄이는 것이 다이옥신의 새로운 생성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이 다. 우리가 호흡을 통하여 흡수하는 다이옥신은 2-3%에 불과한데, 육류 및 낙농제품 등을 통해 섭취한다는 나머지 97%의 다이옥신은 어디서 오는 것일까? 소각장에서 생성되는 다이옥신들은 모두 어디로 갈까? 우선 가까운 지역사회 내에 퍼지면서 대기를 오염시키고, 산림자원, 농산물, 토양 등을 오염시킬 것이다. 다이옥신은 물에 잘 녹지 않고 지방에 잘 녹는 성질이 있어 물에 금방 씻겨 내려가기 때문에 우리가 먹는 물이나 채소들에서는 거의 무시해도 좋지만, 씻겨 내려간 다이옥신은 강이나 연안해양의 바닥에 침전물로 쌓여 어패류에 오염을 일으키게 된다. 또 작은 물고기가 섭취한 다이옥신은 물고기의 체내 지방조직에 축적되고 먹이 사슬을 통해 점차 큰 물고기에 점점 더 많은 양의 다이옥신이 축적된다. 육지에서도 소, 돼지, 양, 닭 등의 가축에 오랜 시간에 걸쳐 다이옥신의 축적이 지방조직에서 이루어지고 계란이나, 우유에도 다이옥신이 축적된다. 사람은 육류나 어패류 및 낙농제품의 최종 소비자이기 때문에 먹이사슬을 통해 축적된 최고로 많은 양의 다이옥신을 섭취하게 된다.


 


7. 다이옥신이 인체에 주는 피해


 미 환경보호청은 다이옥신이 우리 몸을 어떻게 손상시키는지에 대하여 새로운 자료들을 제공하고 있다. 이제 과학자들은 다이옥신에 관련된 단계들을 이해하게 되었다. 다이옥신이 우리 몸 안으로 한 번 들어오게 되면, 다이옥신 분자는 세포조직 내에 있는 특별한 수용체 부위에 달라붙게 된다. 이 자리는 원래 정상적으로는 호르몬이나 효소들이 우리 몸의 어떤 활동들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하는 곳이다. 다이옥신이나 그 유사물질들이 호르몬이나 효소들 대신에 이 자리를 차지하고 나면, 정상적인 세포기능을 제대로 수행될 수가 없게 된다. 이 같은 수용체 부위의 적용기능은 손상에 아주 예민해서 호르몬의 작용, 발육과 생식, 면역기능 등 많은 부분에서 장애가 일어나게 된다.


또한 다이옥신은 가장 강력한 발암물질로써 암 발생률을 높인다. 폐암, 간암, 임파선암, 혈액암, 유방암, 고환암, 전립선암 등을 일으키며 심한 생식계 장애와 발달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또 면역계의 손상으로 여러 가지 전염성 질환에 걸릴 수 있고, 호르몬의 조절기능에 손상이 일어날 수 있다. 그 외에도 불임, 출생 시 장애, 기형, 발육장애가 나타날 수 있으며 당뇨 및 갑상선 질환을 일으킬 수 있다. 미국 환경보호청에 따르면, 미국인의 현재 다이옥신 평균용량으로도 면역체계의 이상, 고환 크기의 감소, 당 조절 능력의 변화 등이 올 수 있으며, 미국인 1%(250만명)에서는 자궁내막증, 정자수 감소, 남성호르몬 감소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한다.


 간단히 정리하면, 다이옥신은


- 강력한 발암물질로써 암 발생률을 높인다. (폐암, 간암, 임파선암, 혈액암 등)


- 심한 생식계 장애와 발달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 면역계의 손상으로 여러 가지 전염성 질환에 걸릴 수 있다.


- 호르몬 조절기능에 장애가 생길 수 있다.


- 불임, 출생 시 장애, 기형, 발육장애가 올 수 있다.


- 당뇨, 갑상선 질환이 나타날 수 있다.


- 정자수가 감소하고, 유방암, 고환암, 전립선암 등이 생길 수 있다.


 


8. 다이옥신에 대한 대책


1) 다이옥신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


우선 개인적으로 당장 시작해야 할 일은 다이옥신의 섭취를 줄이기 위하여 동물성 지방을 적게 먹는 것이다. 전유보다는 탈지유가 좋다. 고기는 되도록 지방이 적은 것을 먹도록 한다.


2) 다이옥신에 대한 총체적 관리대책이 필요하다.


쓰레기 소각장뿐만 아니라 다이옥신이 발생할 수 있는 산업 공정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대책이 있어야 한다. 특히 쓰레기 소각장은 다이옥신 발생의 주범이기 때문에 보다 분명한 관리대책이 필요하다. 또한 다이옥신 방출과 관리 실태에 대한 정보를 분명히 공개해야 한다. 전국적으로 소각장과 산업장, 그리고 다이옥신이 발생할 수 있는 각종 발생원에서 다이옥신이 얼마나 발생하는지 측정하고, 이에 따라 다이옥신 관리지도와 엄격한 관리기준이 시급히 마련되어야 한다.


3) 다이옥신의 생성과 방출을 억제하는 시민적 감시와 연대운동이 필요하다.


다이옥신에 대한 정보가 보다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나누어져야 한다. 지역적으로 또 전국적으로 다이옥신 지도를 만들어 어디에서 다이옥신이 많이 발생하는지 누구나 알기 쉽게 표기하고, 지역사회 내의 주민참여를 통해 다이옥신의 생성과 방출을 억제하는 시민감시와 연대운동이 필요하다.


4) 어린이 환경 교육이 필요하다.


다이옥신에 대한 정보를 어린이들에게 적절히 제공하고 자신들이 살아갈 세상에 대하여 스스로 책임감을 갖도록 해야 한다. 다이옥신은 쓰레기 소각, 염소를 사용하는 산업공정, 자동차 배기가스 등 광범위한 차원에서 대책을 마련해야 하지만 가장 근본적인 것은 생활 방식의 변화에서부터라 생각된다. 인류의 문명과 관련된 위기를 자각하면서 지속가능한 생활방식을 길러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야겠다.


 


<참고> 국가환경기술정보센터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