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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장비 및 인력 운용실태 조사결과

부서
감사담당관
작성자
박소정
등록일
2011-01-11
조회수
4670

우리구에서 운영하고 있는 직영대상 청소 장비 및 인력의 운용실태를 분석하여 적정수의 장비·인력 조정을 통한 예산절감 등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함


Ⅰ. 운용실태 조사개요


1. 조사기간 : 2010. 11. 1. ~ 11. 19. (기간중 15일)


2. 조사대상 : 청소 장비 및 인력


3. 조사방법 : 관련자료 및 현장실사


4. 조사중점


1) 청소장비(차량) 및 인력의 운용실태 분석


2) 여건이 비슷한 인근 구와 비교사례 분석


3) 청소장비 및 인력의 적정수량 산출


4) 조치결과 효과 분석 등


Ⅱ. 운용실태 조사결과


1. 재활용 수거


1) : 현재 2개동을 1개 조로 편성, 차량 2대 미화원 9명으로 운용중


2) 문제점 : 대행사와 비교시 작업시간이 짧고 작업밀도가 현저히 낮음


- 대행사의 경우 3개동(구의1,2,3동)에 차량 2대와 미화원 8명으로 재활용품 이외 일반폐기물, 음식물폐기물까지 처리


※ 보수면(연봉)에서 대행사(2,400만원)보다 직영(4,777만원)이 2배 높음


3) 개선안 : 1개조 3개동으로 편성, 차량 2대와 미화원 10명 배치(조정)


- 차량 4대 감축, 운전원 4명 감축, 환경미화원 14명 감축


※ 환경미화원 자연감축에 따라 연차적으로 대행사 위탁 시행 검토


2. 가로청소 및 기동대 수거


1) 실 태


- 가로청소 작업시간은 04:00 ~ 15:00, 광나룻길 북측은 미화원 22명과 차량 3대가 작업, 광나룻길 남측은 26명과 차량4대가 작업


- 가로청소 대상은 95.6km로 환경미화원이 1일 약 1.9k를 1일 3회 청소


- 기동대 차량은 6대가 이면도로 쓰레기 수거에 1일 240분, 생활민원처리는 1일 150분 소요


- 취약지역 전담차량 1대 1일 150분, 긴급민원처리 3~4건 처리에 260분 소요


2) 문제점


- 가로청소는 생활민원 쓰레기 처리 및 대행업체의 뒤처리 등 작업량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


3) 개선안


- 신속한 청소 민원처리 및 다양한 민원상황에 대비하여 가로청소 환경미화원 및 기동대 차량은 현재 수준 유지


3. 노면 청소 및 물청소


1) 실 태


- 노면청소(진공흡입) 작업시간은 04:00~14:00, 차량 4대가 관내 12m이상 도로 144km를 청소, 1일 6시간 작업


- 물청소는 총 9대로 10명의 운전원이 운행, 주요간선도로(25m이상) 매일 1회 6시간, 12m이상 도로 매일 1회 8시간 작업


- 12m미만 이면도로 및 주택가 골목길은 동별 주1회 8시간 작업


2) 문제점


- 서울시 작업메뉴얼 간선도로 1일 2회 실시토록 권장(현재 1일 1회 실시)


- 우리구의 재정 여건과 타구와 비교, 작업시간을 감안하여,


3) 개선안


- 노면 진공흡입차량 5대중 노후차량 1대 매각


- 물청소차량은 9대중 차량이 오래된 대형 1대 감축



4. 집하장(수송 및 건설기계)


1) 실 태


- 작업시간은 07:00 ~ 16:00 수송은 3대의 차량이 폐목재·소각·폐가전수송, 건설기계로 1명의 운전원이 집하장내 폐기물 상차 및 정리


- 작업 차종은 11톤 암롤 5대, 11톤 압축 1대, 5톤 라이노 1대, 지게차 1대, 굴삭기 1대


2) 문제점 : 차령이 오래되고 노후한 작업장비


3) 개선안


- 운반차량중 11톤 압롤차량은 5대중 3대만 운행중, 2002년식 4대중 노후한 2대 매각, 상태가 양호한 2대와 신차 1대 등 3대만 운용해도 수송량 등을 감안 할 때 작업에 지장이 없다고 판단됨


5. 대형폐기물 및 폐형광등


1) 실 태


- 작업시간은 09:00~18:00, 대형폐기물은 4대의 차량이 12개 배분, 폐형광등은 관내 설치된 수거함(250개소) 순회


- 대형폐기물의 신고건수는 월평균 3,840건 9,150개로 1대당 월 960여건 1일 48건의 신고건수 처리


2) 문제점 : 대형폐기물 및 가전제품, 형광등 폐기물은 해마다 증가추세


3) 개선안 : 차량 및 인력 현재 수준 유지


6. 기타 장비 및 인력


1) 실 태


- 순찰차 운행시간 07:00 ~ 18:00, 도로·골목길 청소상태 순찰 및 청소과 업무차량으로 운행


- 기타장비 순찰차 2대, 1톤 봉고 1대, 음식물수거차(5톤) 1대, 정비용 봉고 1대


- 공중화장실 관리 미화원은 정원6명이나 현재5명이 관리


2) 문제점


- 음식물수거차량 1대를 비상대기용으로 보유하고 있으나 실제 사용빈도가 낮음


3) 개선안


- 음식물 수거용 차량 1대 매각, 비상시에 대비한 임대차량 운용등이 필요


- 공중화장실관리는 현원으로 운용에 어려움이 없으므로 정원 6명중 1명 감축


Ⅲ. 조치결과 및 기대효과


1. 청소장비․인력의 감축 조정(안) <2012~2015, 연도별 조치>

























































































구 분


청소장비


운전원


환경미화원


현 재


조 정


현 원


조 정


현 원


조 정


합 계


52


43


40


34


126


111


재 활 용


12


8


12


8


54


40


집 하 장


9


7


3


3


5


5


기 동 대


7


7


7


7


7


7


가로청소


-


-


-


-


43


43


대형폐기물 등


(미화원)


5


5


1(4)


1(4)


9


9


노면차량


5


4


4


4


-


-


물 청 소


9


8


10


8


-


-


기타(미화원)


5


4


3(1)


3(1)


8


(공변6, 노조2)


7


(공변5, 노조2)


2. 장비 및 인력 감축으로 인한 예산 절감효과 : 1,493,017천원


1) 환경미화원 감축 15명 × 47,770천원 = 716,550천원


2) 운전원 감축 6명 × 45,000천원 = 270,000천원


3) 차량구입비 절감 9대 = 424,054천원


- 재활용 수거용 2.5톤 덤프 4대 × 24,036 = 96,144천원


- 수송용 11톤 대형압롤트럭 2대 × 50,940 = 101,880천원


- 노면청소용 진공흡입차량 1대 = 98,560천원


- 물청소용 대형화물 1대 = 59,870천원


- 음식물수거용 대형화물 1대 = 67,600천원


4) 차량 유지관리비 = 82,413천원


- 대당 산출액 : 예산액 448,690천원 ÷ 49대 = 9,157천원


- 9,157천원 × 9대 = 82,413천원


Ⅳ. 향후 개선 검토사항


1. 재활용품 수거를 대행사에 위탁하는 등 수거체계의 개선


2. 차량 및 인력 감축에 따른 잉여 인력의 활용 방안 검토


3. 대행 위탁 시 발생되는 잔재처리, 민원신고 및 순찰지적사항 처리와 다양한 행사의 뒷 처리 등 기동대 및 순찰활동 강화 방안 강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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