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민원여권과

HOME > 광진소개 > 행정조직/청사안내 > 부서 안내 > 민원여권과 > 등록게시물

광진구 민원실 여권 발급안내 전담창구 개설 운영

부서
민원여권과
작성자
최복주
등록일
2008-08-08
조회수
9045
담당부서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자:
전화번호
전화번호:
첨부파일

⊙ 광진구(구청장 정송학)는 여름휴가철 여권발급을 위해 구청을 찾는 민원인들의 편의를 위해 구청 민원실내에 여권 발급안내 전담창구를 개설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 최근 여름 성수기 휴가철을 맞아 여권발급 민원이 급증하고 있으나 테크노마트 1층에 설치된 여권민원실 위치를  모르고 구청을 방문했다가 불편을 겪는 사례가 종종 있어 구 청사내 민원실에 여권 발급안내 전담창구를 개설하고 직원 2명을 고정 배치하여 여권발급 안내와 홍보, 신청서 작성 등 행정서비스를 한층 강화함으로써 주민불편을 해소하고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 및 노약자의 여권발급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서다.


◑ 당초 광진구의 여권민원실이 테크노마트 1층에 위치한 까닭은 2006년 전국적인 여권신청 대란으로 사회적 문제와 타 구청에 가서 여권을 발급 받아야 하는 주민불편이 잇달아 외교통상부에 여권발급 대행기관을 신청하였으나 1960년대에 지어져 협소하고 노후화된 구청사에는 외교통상부가 요청하는 규모의 여권민원실을 설치할 수 없는 실정이었다.


◑ 이에 구는 차선책으로 지하철 2호선 강변역, 동서울터미널 등 사통팔달의 교통입지와 최첨단 정보통신망과 보안시설을 갖추고 1일 유동인구 10만 명에 이르는 테크노마트에 2006년12월1일 여권민원실을 설치하여 광진구민은 물론 경기북부, 구리시, 하남시, 강동구 등의 여권민원을 처리함으로써 주민편의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해 왔다.


◑ 당시 여권업무추진팀은 여권민원실이 주민편의 시설임을 감안하여 테크노마트측과 무상임대를 추진하여 개소 전 일부 언론의 무상임대 보도가 있었으나 구는 상업시설로써 기존 입점 상가와의 형평성 등 제반여건을 고려해 정당하게 임대보증금(5억원 납부)을 지급하고 여권민원실을 개설하였다. 이후 2007년 49,123건, 2008년 현재 21,663건을 접수 처리해 1일 평균 400여건의 민원을 처리함으로써 2006년 당시 신설된 여권민원실 중 가장 많은 여권을 발급하고 있다.


◑ 이밖에 구는 여권민원 서비스 향상을 위해 지난 3월에는 발급기간을 단축, 현재 인근 구중 가장 빠른 3일 만에 여권을 발급하고 있다. 시간이 없는 직장인과 학생들을 위하여 야간여권접수(매월 2·4째주 목요일) 및 교부(매일)를 일과후 18:00~20:00시까지 전화 예약을 통해 발급 받을 수 있음은 물론 여권교부를 위해 다시 방문 할 수 없는 민원인은 본인이 원하는 장소에서 받을 수 있는 여권택배제도 시행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 이번 구청사내 민원실에  여권 발급안내 전담창구를 개설하게 된 것도 여권발급과 관련, 한사람의 민원인도 불편이 없도록 하겠다는 구의 의지에서 반영된 결과다.
구자선 행정관리국장은 여권민원에 대한 안내와 주민홍보를 강화하고 향후 청사신축 및 증축 시 여권민원실을 구 본청으로 이전하여  고객감동, 구민만족 행정 구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