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보도자료

HOME > 광진소개 > 광진소식 >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2023. 3. 14. - "봄에 더 조심!" 광진구, 5월 15일까지 '산불방지대책본부' 운영

부서
홍보담당관
작성자
한예지
전화번호
02-450-7291
등록일
2023-03-14
조회수
1222
담당부서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자:
전화번호
전화번호:
첨부파일



봄에 더 조심!” 광진구, 515일까지 산불방지대책본부운영


- 평일 9~21, 휴일공휴일 10~21시 운영, 이후 당직실 상황 유지

- 상황 유지, 산불 예방 활동, 신속한 진화체계 확립 등이 주요 임무

- 무인 감시카메라소화 시설 운영 등 예방 시스템 구축기반 시설 강화도

- 17, 김경호 구청장 긴고랑 공원의 타워형 산불 소화 시설 현장 점검



광진구(구청장 김경호)가 오는 515일까지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운영한다.

 

기온이 상승하고 강수량이 적은 봄에는 산불 위험성이 커질 뿐만 아니라, 많은 공휴일로 야외활동이 증가해 인위적 산불 위험요인까지 내포하게 된다. 이에, 광진구는 소중한 산림자원인 아차산을 보호하고, 등산객 또는 주민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운영, 산불 대비체계를 강화한다.

 

광진구청 공원녹지과에 설치된 산불방지대책본부10개 조, 23명의 직원으로 구성됐다. 평일 9시부터 21시까지, 휴일과 공휴일의 경우 10시부터 21시까지 운영되고, 운영시간 이후에는 당직실에서 상황을 유지한다.

 

주요 임무는 상황 유지 산불 예방 활동(산불 취약지역 중심 순찰, 진화 장비 점검 등) 산불 발생 시 신속 진화체계 확립(진화 상황 보고, 관련기관 상황 전파, 초동 진화 및 뒷불감시 등)이다.

 

아울러, 구는 산불방지대책본부가 주요 임무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산불 방지 대책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먼저, 산불위험지수와 산불 신호 단말기를 이용한 지역별 산불정보 모니터링, 산불 무인 감시카메라 3대를 이용한 지속적인 감시로 체계적인 산불 예방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산불방지대책본부 운영 기간에는 산불 전문 예방진화대원을 교육훈련해 아차산 등산로 주변의 산불 취약 지구에 집중 배치했다.

 

또한, 신속한 산불 진화를 위한 기반 시설도 강화했는데, 대표적으로는 공산불 소화 시설이 있다. 산불 소화 시설은 긴고랑공원과 아차산공원에 타워형이, 아차산 정상 부근에 지표 분사형이 위치한다.

 

구는 이외에도 광진소방서, 광진경찰서 등 관련기관과 공조 체계를 견고히 하며, 대형 RTK 드론에 스피커를 부착해 산림 내 금지행위 안내와 등산객 협조 요청에 대한 음성 방송을 송출하는 등 산불 예방 홍보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14일에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긴고랑공원의 타워형 산불 소화 시설과 대형 RTK 드론이 잘 작동되고 있는지 현장 안전 점검을 실시해 눈길을 끌었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예방을 통해 산불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혹시 산불이 일어나더라도 빠른 조기 대처가 가능해야 한다라며, “필요 시에 시설이 잘 작동될 수 있도록 시설을 정기적으로 정밀하게 점검하고 확인해달라라고 말했다.

 

한편, 3개 동에 걸쳐 287ha의 산림이 있는 광진구에서 2021년부터 현재까지 발생한 산불은 없다.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