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보도자료

HOME > 광진소개 > 광진소식 >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2022. 3. 25. - 광진구, 주민의 삶 전 분야에 대한 ‘광진형 복지기준선 수립’ 주민 보고

부서
홍보담당관
작성자
전화번호
02-450-7273
등록일
2022-03-28
조회수
645
담당부서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자:
전화번호
전화번호:
첨부파일

김선갑 광진구청장, 주민의 삶 전 분야에 대한 광진형 복지기준선 수립주민 보고

- 광진형 복지기준선 주민 보고회 개최, 김선갑 광진구청장 직접 프레젠테이션

- 자치구 최초 복지기준선 근거 조례 제정, 8개 영역 152개 사업으로 구성

- 복지뿐만 아니라 주민의 삶 전 분야에 대한 선제적 기준선 마련


광진구(구청장 김선갑)가 복지 분야뿐만 아니라 구민의 삶 전 분야에 걸친 자체 복지기준선을 수립하고, 보편적 사회복지 서비스 실현의 포문을 열었다.

 

구는 이달 25 구청 종합상황실에서 구의 지역적 특성과 구민 욕구를 반영한 광진형 복지기준선의 보고회를 개최하고, 복지, 경제, 육아, 지역단체, 노동 및 청년 분야 등 주민의 삶과 관련된 각 분야의 구민 50여 명과 자리를 함께했다.

 

특히, 이번 보고회에서는 김선갑 광진구청장이 직접 복지기준선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해 눈길을 끌었다.

 

김 구청장은 구민의 삶의 질 전반을 변화시키는 광진형 복지기준선을 수립하게 된 취지와 자치구 최초로 근거 조례를 제정한 수립 과정 및 새로운 복지기준선의 중요성을 열정적으로 발표해 참석한 주민들로부터 깊은 공감과 호응을 얻었다.

 

구는 광진형 복지기준선으로 최소한의 삶의 질을 보장하는 복지 최저선과 가치 있는 삶의 질을 보장하는 복지 적정선의 기준을 수립하고, 기존의 일반적인 복지대상 및 영역을 넘어 구민 누구나 삶 전 분야에 걸쳐 누려야 할 보편적 복지 기준을 제시했다.

 

광진형 복지기준선수립을 위해 구는 지난해 12월 자치구 최초로 서울특별시 광진구 구민의 균형 잡힌 삶의 질 향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근거를 마련했다.

 

또한 올 3월에는 다함께 행복한 도시, 광진을 비전으로, 주민 삶의 전 분야에 해당하는 8영역의 152개 세부사업을 제시하며 선제적 기준선을 구축했다.

 

광진형 복지기준선 8개 영역은 경제·소득·고용 돌봄 주거 건강·위생·보건·운동 문화·교육·지식정보 사회참여·시민성·거버넌스 안전·환경 추진기반(인프라) 등 기존의 일률적인 복지 분야뿐만 아니라 구민 삶의 전 분야를 아우른다.

 

김선갑 광진구청장은 변화하는 사회복지 패러다임에 발맞춰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광진구만의 새로운 복지기준을 마련했다라며, “광진형 복지기준선이 성공적으로 구민의 삶에 안착하기 위해서는 각 분야 관계자들과 주민들의 협조가 가장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