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많은지점 개선사업 목적
- 국무총리실 주관으로 교통안전종합대책인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은 1988년 처음으로 선정되어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음
- 최근 교통안전 증진 사업의 일환으로 정체지점 개선사업, 위험도로 개선사업,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사업, 노인보호구역 개선사업, 보행자 환경 개선사업 등이 더불어 추진되고 있으며, 사전대책의 일환으로 도로안전진단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음
- 교통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은 불합리한 도로 및 교차로 구조와 안전시설 설치에 따라 교통사고가 빈발하고 있는 교통사고 많은 지점에 대한 사고의 유형, 특성 및 원인을 분석하여 사고 위험성을 제고시키고 시민의 안전과 재산을 보호하고자 함
대상지역 선정 및 계획
- 과년도 교통사고 통계자료를 근거로 사고지점 선정
- 사고지점에 대한 현황조사, 분석, 개선안 도출
- 관련기관간 협의후 기본 및 실시설계 시행
- 사고지점 제반 교통안전 시설물 설치공사 시행
사업효과
- 도로구조 및 교통안전시설물 그리고 도로부대시설물 등 주변 교통환경을 정비, 개선함으로써 교통사고를 감소시켜, 소중한 국민의 재산과 생명을 보호
- 교통사고 감소위한 적극적이고 종합적인 대책 수립 및 시행됨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교통환경과 선진 교통문화 조성
처리 절차
- 1. 교통사고조사보고서 열람 및 자료수집-------- 도로교통공단
- 2. 교통사고자료 통계작성
- 3. 교통사고 잦은 곳 선정-------------------------서울시, 광진구
- 4. 개선사업 대상지점 선정
- 5. 현장조사-----------------------------------------광진구, 도로교통공단
- 6. 교통사고 원인분석
- 7. 개선대안 설정 및 평가
- 8. 최적 개선안 선정
- 9. 기본개선 설계------------------------------------도로교통공단
- 10. 개략공사비 및 투자우선 순위 선정-----------서울시, 도로교통공단
- 11. 교통안전시설 심의-----------------------------서울지방경찰청
- 12. 개선사업 시행-----------------------------------광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