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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자동차 <그린카&gt;를 소개합니다^^

부서
환경과
작성자
김경애
등록일
2010-08-12
조회수
1678
첨부파일

 

 

 

붕!붕!붕~~~~ 그린카~~~이제 자동차도 친!환경시대^^

그린카에 대하여 함께 알아볼까요?!^.^

 

 

□ 개념 및 특징

 

   ○ 그린카의 개념

   그린 동력시스템의 활용 또는 장착, 이에 준하는 개선으로 기존 내연기관 대비 연비가 높고 배출가스나 CO₂ 배출량도 적은차량

 

     ※ 그린 동력시스템 : 화석연료를 사용치 않아 배출가스, CO2 등이 발생하지 않는 무공해(zero-emission) 동력 시스템

     ※ 그린 동력시시템의 활용 또는 장착(built-in green) : 하이브리드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수소연료전지차, 전기자동차 등

     ※ 이에 준하는 개선(green effect) : 클린디젤차 등

 

 

   ○ 유형별 특징

하이브리드차(HEV)

내연기관과 전기모터 두 종류의 동력을 조합·구동하여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고연비·고효율 실현

플러그니 하이브리드차(PHEV)

가정용 전기배터리에 충전해서 쓸 수 있는 하이브리드차

수소연료전지차(FCV)

수소탱크를 통해 수소와 산소를 반응시켜

전기를 생성하는 연료전지가 내연기관을 대체한 자동차

전기자동차(EV)

배터리와 전기모터의 동력만으로 구동하는 자동차

클린디젤차

일반 디젤차보다 배출가스를 현저하게 줄이면서도

동급 가솔린차 대비 20~30% 효율이 높은 초고효율 디젤 시스템 장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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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국가별 추진 현황

 

   ○ 일본의 도요타자동차는 성능을 대폭 개선한 하이브리드차를 2010년 100만대 양산 추진

 

   ○ 미국의 자동차업계는 일본의 하이브리드차 기술 선점에 대응하기 위하여 기존 하이브리드차와는 다른 방식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개발을 전략적으로 추진

 

   ○ 유럽은 일본의 가솔린 하이브리드차 기술선점에 대응하기 위해 연비가 우수한 클린디젤 및 디젤하이브리드차 개발 추진

 

   ○ 우리나라는 세계적 수준의 LPG기술을 접목한 LPI 하이브리드차 개발

 

 

<국가별 정부지원 현황>

국가

프로젝트

지원기간

예산(억원)

추진기관

Freedom CAR

’03년 ~ ’10년

4,700

에너지부

 

’04년

1,400

Freedom FUEL

’03년 ~ ’07년

11,400

에너지부

Clean Fuel Bus Program

’03년 ~ ’15년

6,000

교 통 부

수소자동차/인프라 시범운행 프로그램

’04년 ~ ’09년

3,600

에너지부

소 계

 

27,100

 

혁신적 차세대 저공해차 종합기술개발

’04년 ~ ’12년

720

경제산업성

수소/연료전지자동차

실종사업 및 연구개발

’03년 ~ ’12년

7,300

경제산업성

소 계

 

8,020

 

6차 Frame Work Project

’03년 ~ ’06년

29,000

EC

수소연료전지 공동개발사업

’07년 ~ ’15년

69,000

EC

소 계

 

98,000

 

 

 

 

<주요 업체별 하이브리드차 개발 현황>

구 분

개 발 및 생 산 현 황

도요타

▷ ’08년 60만대, ’10년 100만대/년 생산추진

     ☞ ’12년 14차종으로 하이브리드 차종확대

GM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개발추진

혼다

▷ 하이브리드 차종 및 시장 점유 확대전략 추구

     ☞ 연간 20만대 판매목표

▷ 저가 하이브리드차 생산추진

닛산

▷’07년부터 북미 판매 (도요타와 기술제휴)

▷’10년 독자 개발 하이브리드카 출시

포드

▷ 하이브리드형 SUV 개발(’04년)

▷ 도요타 하이브리드 시스템 장착

▷ ’08년 자체개발 패러럴 타입 양산

현대

▷ ’09년 LPI 하이브리드 양산 추진

 

 

 

□ 그린카 산업 전망

   ○ 친환경적 자동차는 2010년 이후 내연기관 자동차를 대체하기 시작

       → 2035년에 완전히 대체할 것으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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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Automotive World Car Industry Forecast Report, Global insight, 2004

 

 

□ 국내 그린카 동향

   ○ 2009년까지 하이브리드차 상용화 및 2013년 PHEV 상용화를 정부 주도로추진하고, 2018년까지 수소연료전지차 상용화를 목표로 2020년까지 약 2조 5,000억 원(정부 4,000억 원, 민간 2조 1,000억 원) 투자 예정

 

   ○ PHEV의 조기 상용화를 위한 기술개발 및 충전인프라를 구축하고, 그린카 개발을 위한 공통 핵심기술을 집중 육성할 전략을 수립

 

   ○ 연비 및 온실가스 배출량과 연계하여 차량 구매자에게 인센티브와 패널티를 부과하고, 과세기준을 종전 배기량에서 연비 및 온실가스로 전환

 

   ○ 자동차 연비 개선을 위해 향후 5년간 1,500억원의 정부 R&D 예산과 기업들은 매년 5,500~7,200억 원을 투입하여 민관합동 기술개발을 추진

 

   ○ 차량 경량화, 고효율화, 그린 주행시스템 등의 스마트 그린카 개발을 추진

 

   ○ 국내 하이브리드 자동차 생산

       ▸ 2007년 656대/52만대

       ▸ 2010년 3만대 목표/750만대

         ※ 자동차산업 고용 26만 명 → 30만 명으로 증대

         ※ 수출 497억 달러 → 700억 달러

 

   ○ 현대 2009년 LPI 하이브리드 자동차 출시

 

 

<출처> 녹색성장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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