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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재생에너지 - 수소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및 동향

부서
환경과
작성자
등록일
2009-06-22
조회수
1390
첨부파일

2. 국내ㆍ외 기술개발 현황 및 동향

(1) 해외현황

• 미국

- 2040년경에는 수소·연료전지가 현재 미국의 1일 석유수입량수준인 1,100만 배럴의 석유 수요를 대체할 것으로 추산

- 향후 5년 동안 『Hydrogen Fuel Initiative(수소인프라)』와『FreedomCAR (연료전지차 연구파트너쉽)』에 17억불 투자 계획

- 부시행정부 출범 이후, 「수소경제로의 이행을 위한 국가비젼」을 제시 (’01.11월)

- 연료전지차를 포함한 자동차관련 기술개발 프로그램인 『FreedomCAR』발표 (’02.1월)

- 『2003년 대통령 연두교서』에서 향후 5년간 약 12억불을 투자하겠다고 발표

- 2003년 11월 IPHE를 결성하여 수소경제의 구현을 위한 기술개발, 실증/보급, 표준화, 안전, 교육/홍보 등 국제적인 협력을 주도

- ’05년도 예산교서에서 에너지 관련 예산은 ’04년 대비 1.8% 감소, 연료전지 관련 예산은 18.9% 증가한 7,750만 달러이며, 수소 기술 개발은 16.3% 증가한 9,532만 달러임

 

• 캐나다

-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소ㆍ연료전지 개발 경쟁에 본격화

- 정부 주도로 Ballard(연료전지), Dynetek(수소저장용기), Fuel Cell Tech (시험장비) 등 분야별 세계 최고기업 육성

- 수소하이웨이, 수소마을 건설 등 정부ㆍ기업 공동의 'h2EA 프로그램'을 통해 수소경제 조기 진입 추진

- 2010년 동계올림픽을 목표로 British Columbia주에서 미국을 연결하는 수소 고속도로 건설 예정

 

• 일본

- WE-NET project로 1993년부터 2020년까지 24억$ 연구투자 계획

- 일본은 에너지 자급과 연료전지의 산업화를 위하여 자동차 및 가정용/건물용 연료전지 개발에 주력

- 2003년 연료전지 자동차 시판, 6개의 수소스테이션 시범설치

- 2010년까지 연료전지자동차 5만대, 2020년 5백만대 보급 예정

- 2010년까지 가정용/건물용 연료전지 210만kW, 2020년 1,000만kW 공급목표 설정

 

• 독일

- German hydrogen energy project로 정부의 수소 및 연료전지 관련 기술개발에 1997년 25백만DM, 2000년 31백만DM으로 연구투자증가

- Hysolar project에 84.8백만DM, 뮌헨공항 수소화 프로젝트로 30백만DM 투자

· 벤츠자동차에서 수소에너지 자동차 개발하여 시운전

· 태양에너지를 이용하여 수소제조공장 건설

· 수소엔진, 연료전지 시스템을 개발 중

• 덴마크

- 수소전차(電車) 유럽최초 사용화를 목표로 연구추진 (수소기술혁신연구센터 HIRC; 서유트란드지방)

 

 

(2) 국내현황

○ 기술개발 현황

• 1980년대 후반까지 신재생에너지로서의 수소에너지 기술개발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인하여 전반적인 연구 수준은 기초 단계

• 수소 제조

- 천연가스로부터 수소제조 기술을 일부 확보하였으며 저가의 대용량 수소 제조에 대한 기술개발이 진행 중

- 천연가스로부터 대량 수소 제조 및 저장 (한국가스공사)

- 탄화수소 촉매반응에 의한 연속적 수소제조 (성균관대)

개질기

 

• 수소 저장

- 실험실 규모의 액체저장법(-253℃) 및 고체저장법인 MH(수소저장합금)의 소재 개발을 수행하였으며 탄소나노튜브를 이용 수소 저장 기술을 개발 중

- 핵심소재 기술개발을 위한 탄소나노튜브 이용 수소저장 (전북대)

- 연료전지 차량용 고압수소 저장 기술개발 추진 (현대차)

 

• 수소 스테이션 기술 개발 및 실증연구 (30N㎥/hr급)

- 천연가스 이용한 수소스테이션 건설 및 실증연구 (한국가스공사)

- 액체연료(LPG)를 이용한 수소스테이션 건설 및 실증연구 (GS칼텍스)

- LPG를 이용한 수소 스테이션 국산화 기술개발 (SK에너지)

- 제주도(수전해) 및 울산ㆍ여천(이동식 충전소)에 수소 스테이션 건설 예정

수소 스테이션

 

○ 향후 계획

• 2000년까지 연구개발은 수소제조(태양, 제올라이트, 전기방법 이용)의 기초연구와 저장(자동차 냉난방 등) 기술의 상용화 추진 연구

• 2000년 이후부터는 실험실규모가 아닌 pilot plant규모의 연구를 수행토록 하여 기업에서 실용화할 수 있도록 과제 발굴 및 연구

• 수소의 경제성을 확보하고, 수소 인프라구축을 위한 수소 스테이션 건설 및 실증연구 추진 중

 

 

<출처>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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