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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재생에너지 - 연료전지

부서
환경과
작성자
등록일
2009-06-15
조회수
1245
첨부파일

1. 개요

(1) 연료전지기술

•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으로 생기는 화학에너지를 직접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기술

- H₂+ 1/2O₂→ H₂O + 전기

- 생성물이 전기와 순수(純水)인 발전효율 30~40%, 열효율 40% 이상으로 총 70~80%의 효율을 갖는 신기술임

 

(2) 연료전지 발전원리 (단위전지)

연료전지 발전원리1

연료중 수소와 공기중 산소가 전기 화학 반응에 의해 직접 발전

① 연료극(양극)에 공급된 수소는 수소이온과 전자로 분리 → ② 수소이온은 전해질층을 통해 공기극으로 이동하고 전자는외부회로를 통해 공기극으로 이동 → ③ 공기극(음극)쪽에서 산소이온과 수소이온이 만나 반응생성물(물)을 생성 ⇒ 최종적인 반응은 수소와 산소가 결합하여 전기, 물 및 열 생성

연료전지 발전원리2

○ 연료전지의 종류

• 전해질 종류에 따라 연료전지를 구분

 

알카리(AFC)

인산형(PAFC)

용융탄산염형(MCFC)

고체산화물형(SOFC)

고분자전해질형(PEMFC)

직접매탄올(DMFC)

전해질

알카리

인산염

탄산염

세라믹

이온교환막

이온교환막

동작온도 (℃)

100 이하

220 이하

650 이하

1,200 이하

80 이하

80 이하

효율(%)

85

70

80

85

75

40

용도

특수용

중형건물(200㎾)

중.대형건물(100㎾~㎿)

소.중.대용량발전(1㎾~㎿)

가정.상업용(1~10㎾)

소형이동(1㎾ 이하)

선진수준

우주선

200㎾

㎿ 이상

㎿ 이상

1~10㎾ 보급중

500W

국내수준

-

50㎾

250㎾

1㎾

3㎾

50W

* AFtC(Alkaline Fuel Cell), PAFC(Phosphoric Acid FC), MCFC(Molten Carbonate), SOFC(Solid Oxide), PEMFC(Polymer Electrolyte Membrane), DMFC(Direct Methanol) → 순서대로 기술발전 단계임

 

(3) 시스템 구성도

○ 연료전지 발전시스템 구성도

연료전지 발전시스템 구성도

 

• 개질기 (Reformer)

- 화석연료(천연가스, 메탄올, 석유 등)로부터 수소를 발생시키는 장치

- 시스템에 악영향을 주는 황(10ppb이하), 일산화탄소(10ppm이하) 제어 및 시스템 효율향상을 위한 compact가 핵심기술임

 

• 스택 (Stack)

- 원하는 전기출력을 얻기 위해 단위전지를 수십장, 수백장 직렬로 쌓아 올린 본체

- 단위전지 제조, 단위전지 적층 및 밀봉, 수소공급과 열회수를 위한 분리판 설계·제작 등이 핵심기술임

 

• 전력변환기 (Inverter)

- 연료전지에서 나오는 직류전기(DC)를 우리가 사용하는 교류(AC)로 변환시키는 장치

 

• 주변보조기기 (BOP: Balance of Plant)

- 료, 공기, 열회수 등을 위한 펌프류, Blower, 센서 등을 말하며, 연료전지에 특성에 맞는 기술이 미비함

 

(4) 각 연료전지 발전 현황

• 알칼리형 (AFC : Alkaline Fuel Cell)

- 1960년대 군사용(우주선 : 아폴로 11호)으로 개발

- 순 수소 및 순 산소를 사용

 

• 인산형 (PAFC : Phosphoric Acid Fuel Cell)

- 1970년대 민간차원에서 처음으로 기술 개발된 1세대 연료전지로 병원, 호텔, 건물 등 분산형 전원으로 이용

- 현재 가장 앞선 기술로 미국, 일본에서 실용화 단계에 있음

 

• 용융탄산염형 (MCFC : Molten Carbonate Fuel Cell)

- 1980년대에 기술 개발된 2세대 연료전지로 대형발전소, 아파트단지, 대형건물의 분산형 전원으로 이용

- 미국, 일본에서 기술개발을 완료하고 성능평가 진행 중 (250㎾ 상용화, 2MW 실증)

 

• 고체산화물형 (SOFC : Solid Oxide Fuel Cell)

- 1980년대에 본격적으로 기술 개발된 3세대로서, MCFC보다 효율이 우수한 연료전지, 대형발전소, 아파트단지 및 대형건물의 분산형 전원으로 이용

- 최근 선진국에서는 가정용, 자동차용 등으로도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다른 연료전지에 비해 기술력이 가장 낮음

 

• 고분자전해질형 (PEMFC: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 1990년대에 기술 개발된 4세대 연료전지로 가정용, 자동차용, 이동용 전원으로 이용

- 가장 활발하게 연구되는 분야이며, 실용화 및 상용화도 타 연료전지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음

 

• 직접메탄올연료전지 (DMFC : Direct Methanol Fuel Cell)

- 1990년대 말부터 기술 개발된 연료전지로 이동용(핸드폰, 노트북 등) 전원으로 이용

- 고분자전해질형 연료전지와 함께 가장 활발하게 연구되는 분야임

 

 

<출처>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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