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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아이디어 횡단전개

부서
도로과
작성자
등록일
2009-03-13
조회수
3803
첨부파일

도로균열 보수 장비 개발

 

성동도로교통사업소

 

▢ 제안배경

○ 아스팔트 도로의 노후․소파 등을 발생케 하는 원인중의 하나인 종단균열(시공조인트 균열)보수를 그 동안 수작업으로 실시하여 왔으나, 도로균열 보수 장비를 개발함으로써 우수한 정밀시공 및 도로 수명 연장으로 막대한 예산절감 기대

 

현황 및 문제점

○ 현 황

- 종균열 보수 방법 개선으로 2007년 상상뱅크 3등급 부여 및 2008년 서울시 종합감사시 우수사례로 인정

- 시공방법 : ① 가열한 컷백아스팔트(MC-3)를 주전자에 넣은 후 인 으로 종균열 부위에 부어 넣음→ ② 인력으로 모래를 살포하여 마무리

 

 

 

 

 

 

 

 

           

            ①                         ②

 

○ 문제점

- 수작업으로 인한 정밀시공 미흡

- 자재(MC-3, 모래)낭비

 

▢ 제안내용

○ 휴대가 간편하며, 이동 작업에 탁월한 장비 개발

○ 컷백아스팔트 살포장비 및 모래 살포장비 자체 개발

- 컷백아스팔트 살포 장비

 

 

 

 

 

 

 

- 모래 살포 장비

 

 

 

 

 

 

 

▢ 기대 효과

○ 장비 시공으로 정밀 시공 가능

○ 자재 절약

○ 장비 휴대가 간편하여 이동 작업 탁월

 

- ① 컷백아스팔트 살포장비 작업 → ② 모래 살포장비 작업

 

 

 

 

 

            ①                         ②

 

▢ 횡단전개 가능성

○ 시 산하 도로유지관련 전 부서 및 각 구청 횡단전개 개선 가능하며, 장비제작 기술 이전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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