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기획예산과

HOME > 광진소개 > 행정조직/청사안내 > 부서 안내 > 기획예산과 > 행정자료실

창의메시지(펜 떨어뜨리기)

부서
기획예산과
작성자
등록일
2009-12-17
조회수
2710
첨부파일

- 펜 떨어뜨리기 -

[보건위생과 류경현]

이제 2009년도 얼마남지 않았습니다. 가벼운 맘으로 읽어보시고 새해 2010년에도 직원여러분의 창의혁신을 위해 사고의 전환을 다시한번 되새겨 보시기 바랍니다.

 

조금 놓아주면 조금의 평화를 얻는다.

많이 놓아주면 많은 평화를 얻는다.

완전히 놓아주면 완전한 평화를 얻는다.

- 아잔 차 -

보르네오 원주민들은 곡식과 음식 창고를 약탈하는 야행 원숭이를 잡는 독창적인 기법을 갖고 있다.

그들은 빈 코코넛 껍질에 원숭이 손이 겨우 들어갈 만한 작은 구멍을 만든다. 코코넛 안에는 미끼로 쌀을 집어넣고 그 코코넛을 땅에 묶어 둔다.

원숭이는 냄새를 맡고 살펴보러 온다. 그리고 쌀을 집기 위해 코코넛 안에 손을 집어넣는다. 하지만 손을 꺼내려고 하면, 쌀을 꽉 잡은 주먹 때문에 구멍 밖으로 손이 나오지 않는다. 도망가기 위해서는 쌀을 놓아야 한다. 쌀을 놓지 않기 때문에 보르네오의 원숭이는 덫에 갇히고 만다.

우리도 이 원숭이와 같다. 부정적인 생각을 놓아주지 못해서 거기에 갇히고 마는 것이다. 저항하면 할수록 점점 더 고착될 뿐이다. 부정의 생각을 밀어내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끊임없이 되돌아올 뿐이다.

 

생각을 정신에 고착시키는 것은 감정이다. 우리가 그 감정을 맞아들이고 수용한 뒤에 놓아주면 신기하게도 부정의 생각이 조용히 사라진다. 이를 실천한는 효과적인 방법은 간단하지만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세도나(Sedona Method) 기법이다.

세도나 기법(Sedona Method) 실천하기.

세도나 기법은 우스울 정도로 너무 단순하다.

우리도 시도해 보자!! 우선 두가지를 전제로 하여야 한다.

1. 생각과 감정은 사실이 아니고 당신 자신도 아니다.

2. 당신은 그것을 놓아줄수 있다.

우선 펜을 잡는다!

이제 펜을 손으로 세게 쥔다. 펜은 당신의 생각과 감정을 의미한다.

손은 당신의 정신이다.

 

펜을 쥐는 것이 처음엔 편치 않지만 조금 시간이 흐르면 익숙하거나 ‘정상’이 라고 느껴진다는 점에 주목하라. 벌써 그런 느낌이 오는가? 이와 마찬가지로 당신의 정신은 당신의 생각과 감정을 강하게 붙든다.

결국 당신은 그렇게 고착된 상태에 익숙해지고 나중에는 심지어 그 사실조차 깨닫치 못한다.

 

이제 손을 펴고 펜을 손바닥에서 굴려 본다. 펜과 손이 달라붙지 않는다 점에 주목하라. 당신의 생각과 감정도 마찬가지다. 펜이 손에 달라붙지 않는 것처럼 당신의 생각과 감정은 당신에게 달라붙지 않는다. 당신과 생각 또는 감정은 다른 존재다.

 

이제 손바닥을 뒤집어서 펜을 놓는다.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펜은 바닥으로 떨어진다.

힘든 일인가? 그렇지 않다. 그저 쥐고 있는 것을 멈추면된다...

그것이 바로 놓아준다는 의미이다...

감사합니다.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