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건강관리과]찾아가는 청소년 흡연예방교육

부서
기획예산과
작성자
김아름
등록일
2007-07-03
조회수
4870
첨부파일

청소년 흡연예방교육 초등학생때부터 필요하다!


◑ 우리 구에서는 금연클리닉에서 찾아가는 초등학생 학급별 흡연예방교육을 실시한다.


◑ 최근 몇 년간 성인들의 흡연율은 감소하고 있는 반면, 청소년 흡연율은 증가하고 있는데다, 최초 흡연 연령마저 낮아지는 등 청소년 흡연문제가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가운데 초등학교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흡연예방 교육에 나선 것.


◑ 일반적으로 청소년 흡연은 성인의 흡연보다 치명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청소년은 세포, 조직, 장기 등이 아직 완전하게 성숙하지 않은 상태이므로 담배 속의 독성물질과 접촉하는 경우 그 손상정도가 성인에 비해 매우 크고 유전자 변형을 유발하여 암 발생위험이 증가 하게 되며 이 시기의 흡연은 알코올, 약물남용, 일탈 등의 위험도를 증가시켜 이른 나이에 흡연을 시작할수록 니코틴 중독이 심해져서 흡연량이 많아진다는 발표도 있었다.


◑ 전세계 성인의 1/3이 흡연을 하며 대부분 청소년 시기부터 흡연을 시작하고 있다. 청소년 시기부터 흡연을 시작하게 되는 경우 전체 흡연기간과 흡연량이 늘어나게 되어 수명이 10년 가량 단축된다고 한다. 청소년들이 30~40년 후에 흡연으로 인해 받을 고통, 불행, 질병, 사망들은 개개인과 가족의 불행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로 커다란 손실이 아닐 수 없다는 것이다. 어린이들의 흡연예방교육이 절실히 필요한 이유다.


◑ 구 보건소에서는 이러한 흡연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초등학생 학급으로 직접 찾아가는 흡연예방교육을 실시하는 등 흡연예방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관내 학교와 함께 청소년 흡연율 감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찾아가는 흡연예방교육은 학급별 1회 교육 또는 반별 2회 집중교육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높이는 한편 흡연학생 대상 주1회 4주과정의 금연교육을 실시한다.


◑ 금년 들어서는 4월 9일 용마초등학교와 장안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앞으로 관내  용곡초등학교, 중광초등학교, 신양초등학교, 성자초등학교 등 4곳의 교육이 예정되어 있고 앞으로도 신청을 받아 지속적으로 흡연예방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 교육방법은 흡연예방 교육용 폐모형 통한 흡연해독실험과 교육비디오를 통해 흡연의 유해성을 알려주고, 청소년이 흡연을 하면 안되는 이유에 대해서도 실례를 들어 설명한다. 특히 “흡연을 거절하는 법”,“가족에게 금연편지쓰기”,“금연포스터 그리기”등의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하고 있다. 
◑ 2005년 2월 14일 개설된 광진구 금연클리닉은 전화와 방문 접수를 통해 예약할 수 있으며 등록자는 개별 맞춤형 금연프로그램에 의해 일주일에 한 차례 방문하여 상담을 받은 뒤 금단현상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는 금연 패치와 보조제 등을 무료로 제공받는 등 등록 후 6개월간 지속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다.


◑ 금연클리닉사업은 보건소 내 금연클리닉사업과 금연을 원하는 흡연자의 삶의 터전으로 직접 찾아가 금연을 지원하는 직장 이동 금연클리닉사업, 관내 대학교인 건국대와 세종대를 주1회씩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학생들에게 금연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학교 이동 금연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 청소년 금연교육 프로그램
◦ 기   간 : 4월 ~ 11월
◦ 대   상 : 초등학생 ~ 고등학생
◦ 프로그램 종류
  - 흡연예방 일반교육(방송교육 또는 반별 1회 교육)
  - 흡연예방 심화교육(반별 2회 교육)
  - 금연교실 운영(흡연학생대상 주 1회 4주 과정 금연교육)
◦ 교육실시기관 : 장안초등학교 외 15개 학교


<장안초등학교 흡연예방교육 모습>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