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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장애인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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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소득 세입자의 전세자금 대출이 빨라집니다

부서
사회복지장애인과
작성자
등록일
2007-06-14
조회수
3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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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진구(구청장:정송학)가 더욱 강화된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전달체계를 구축하고자 복지수혜자에 대한 만족도 평가 분석을 실시하였다.   


◑ 구는 올해 행정기구 개편을 통해 더욱 강화된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전달체계를 구축하였으며 이어서 사회복지 서비스의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고 특히 실제 복지서비스를 받는 주민들이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자신감을 갖고 떳떳하게 서비스를 요구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말 그대로 따뜻한 복지를 구현해 나가고 있다.


◑ 우선 주거복지 분야에서 저소득층에 대한 전세자금 대출 서비스를  민간 서비스업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복지수혜자에 대한 만족도 평가와 분석을 실시하였다.  1/4분기 신규로 대출 추천한 주민 40명(전체 224명의 20%)을 무작위 표본으로 전세자금 대출지원 서비스에 대한 최초 인지에서부터 문의, 및 설명청취, 신청, 대출에 이르기까지 매 단계마다 불편하거나 불쾌했던 부분, 개선 또는 보완이 필요한 사항, 실제 지원효과 등 전반에 걸쳐 지난 4월 23일부터 5월 4일까지 약2주에 걸쳐 심층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조사결과에 따르면 올해 들어 동네 곳곳에 현수막을 게첨하고 동사무소 마다 배너광고 등을 비치하는 등 홍보를 강화하여 1/4분기중 서울시 25개 자치구중에서 인구대비 1위, 대출건수에서 2위의 전세자금 대출실적을 올렸음에도 불구하고 조사대상의 58%가 지인을 통해 전세자금 대출제도를 알게 되었다고 답변
하고 있어 이 서비스에 대한 보다 더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나, 앞으로 동사무소 주민등록 전입신고 창구를 통한 안내자료 제공하거나 통․ 반조직을 활용하여 저소득층 주민에게   직접적인 자료제공 등 직접적인 홍보를 강화하기로 하였다.
◑ 또한 대출신청에 대한 결과통지 방법으로는 서면(18%), 전화(3%)에 비해 휴대전화 문자서비스(SMS)를압도적(79%)으로 선호하고 있어 앞으로 서면통지와 함께 SMS를 통해 대출신청 결과를 통지하기로 하였다.
◑ 담당직원의 친절도에서는 친절하다 74%, 보통 26%로 대체로 친절한 편이고 부정적인 응답은 없었으며
그 외에 대출신청과정에서 개선되어야 할 사항으로 구청․동사무소에서 안내를 받을 때, 은행에서 보증인 필요여부 등   충분한 안내가 부족하고, 신청에 대한 결과통지 소요기간이 지나치게 길며, 은행에서의 대출서류가 너무 복잡하고 보증인 자격기준이 너무 까다롭다 등으로  불편 또는 개선 요구사항이 지적 되었다. 


◑ 이에 따라 구청에 대출을 신청하는 즉시 은행에 대출을 추천해 주는 긴급전세자금대출 제도(재산조회후 미자격시 이자율 변경)를 시행하여 대출에 소요되는 기간을 현행 10~13일에서 1~2일로 단축하여 잔금지불이 다급한 주민의 자금난을 해소하는 등 우선 가능한 사항은 즉시 개선하고, 제도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관계 중앙부처와 금융기관 등과 긴밀히 협의해 중장기적으로 해결해 나갈 예정이다.
 
◑ 전세자금 대출서비스에 대한 최초의 만족도 분석을 통해 주거복지 분야 등 사회복지 서비스도 고객만족의 관점에서 접근하면 다양한 개선과제를 찾아내고 실행 할수 있으며, 사회의 더 많은 관심과 배려를 필요로 하는 저소득 계층의 주민들에게 따뜻한 복지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게 되었다.  구는 앞으로는 특별취로, 자활지원, 취업안내, 장애인복지 등 다른 분야 복지업무까지 이러한 사후관리 시스템을 운영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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