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문화예술과

HOME > 광진소개 > 행정조직/청사안내 > 부서 안내 > 문화예술과 > 등록게시물

“고구려 기상과 혼을 느껴보세요” 제7회 광진국악관현악단 정기연주회

부서
문화체육과
작성자
등록일
2007-06-01
조회수
3617
담당부서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자:
전화번호
전화번호:
첨부파일

◉ 광진구(구청장 : 정송학)는 우리 역사 고구려를 활기차고 경쾌한 선율과 화려한 무용으로 재현한 제7회 광진국악관현악단 정기연주회를 개최한다.


◑ 고구려의 기상과 혼을 웅장하고 강렬하게 느껴볼 수 있는 국악공연을 광진문화예술회관 나루아트센터에서 오는 31일 오후 7시 30분에 열린다.


◑ 이번 공연은 광진국악관현악단(단장 : 박찬범)의 제7회 정기연주회로 관현악단의 “고구려의 기상”, 풀피리 연주, 한뫼 예술단의 “고구려의 혼” 무용공연,판소리 “수궁가”, 해금 협주곡 연주, 춤을 위한 메나리 “피리 3중주”, 국악가요 등의 다채로운 공연을 준비하였다. 전석 무료공연이다.


▣  공연 프로그램
1. 서곡(고구려의 기상, 작곡 이용탁)
진취적인 고구려의 모습을 관현악곡으로 표현한 곡으로 곡의 서두는 느린 켐포로 시작하여 고구려의 위엄을 표현하였으며 경쾌한 선율과 빠른 템포로 고구려의 활기찬 모습을 그려냈다.


2. 풀피리
광진국악관현악단 박찬범 단장이 예능보유자(초적24호)로  지정되어 그 맥을 잇고있는 초적(풀피리).이 날 공연에서는 시나위와 우리에게 친숙한 민요 진도아리랑 군밤타령이 연주된다.


3.고구려의 혼 (무용: 한뫼 예술단)
만주벌판을 달리던 고구려인들의 기상을 나타낸 곡으로 웅장하고 스케일 큰 선율과 말발굽 소리를 나타내는 듯한 강렬한 북소리가 다시 한번 고구려의 문화 혼이 깨어나 고구려의 기상을 느낄 수 있게 작곡되 곡으로 한뫼 예술단의 무용과 함께 편성하였다.   


4. 판소리 수궁가 (소리 권송희)
수궁가 중 눈대목인 ‘토끼가 용궁에 잡혀들어와 용왕을 속이는 대목’을 국악관현악과 함께 맞추어 연주를 한다.
 
5.해금 협주곡 ‘독백’ (해금 김아영)
사랑을 주제로 한 남녀의 갈등과 이별 그리고 사랑과 즐거움을 무용음악의 선율로 테마를 잡아 표현한 곡으로 총 3악장으로 구성하였다.   


6. 춤을 위한 메나리 ‘피리3중주’ (작곡 박범훈)
세 종류의 피리가 함께 연주할 수 있도록 작곡한 곡으로  엇박 장단에 피리로 흔히 연주하는 메나리 가락으로 짜여있다. 


7. 국악가요(오나라, 송별 수양곡, 노래 박애리)
우리에게 익숙한 국악가요인 ‘오나라’는 황진이의 시조에 곡을 붙인 노래곡이다.


8. 방황(작곡 이경섭)
전통적인 음악에 서양의 Jazz적인 분위기와 어법을 사용하여 특색있는 곡구성을 선보인게 된다.
 
▣ 공연개요
 ○ 일  시 : 2007. 5. 31 (목) 19:30
 ○ 장  소 : 나루아트센터 대공연장 (전석 무료공연)
 ○ 주  최 : 광진국악관현악단 (단장 박찬범)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