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기획예산과

HOME > 광진소개 > 행정조직/청사안내 > 부서 안내 > 기획예산과 > 등록게시물

“창의구정실현을 위한” 직무목표관리 시스템 도입 일할 맛 나고, 일한 만큼 대우받는 광진구

부서
기획예산과
작성자
등록일
2007-03-15
조회수
3009
담당부서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자:
전화번호
전화번호:

◑ 광진구(구청장:정송학)가  일한 만큼 대우받는 신 경영문화의 정착을 위한 『직무목료 관리』시스템을 도입하였다.


◑ 구 5급이상 간부를 대상으로 「직무목표관리 시스템」을  통해 자율과 책임을 중시하는 신 경영문화를 행정에 접목시켜 창의구정과 구민만족 행복광진 실현을 도모하고자 글로벌기업 CEO출신 정송학 광진구청장의 새로운 도전이 시작된 것이다.  


◑ 직무목표관리 시스템 이란 수행자가 직상급자 간에 공식적인 성과계약을 체결하여 성과목표 및 지표 등에 관하여 합의한 “직무성과계약”에 의해 개인의 근무성적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성과급, 인사고과 등에 반영하는 성과관리 시스템이다.


◑ 이는 공직사회에 경쟁의 원리와 민간경영기법을 도입하여 공무원이 책임의식을 갖고 열심히 일하는 공직풍토를 조성할 수 있도록 5급 이상 공무원이 1년 동안 지속적이고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를 선정 · 직상급자와 계약을 체결하고추진계획을 수립하여 연말에 이를 평가하여 그 성과를 인사에 반영한다는 것이다. 즉, 공무원도 일한 만큼 대우받는 신 경영문화의 정착이 목표다.
 
◑ 먼저 추진개요를 살펴보면 ▷ 과제설정 ▷ 과제수행 ▷달성도 평가로 이뤄진다.


◑ 과제는 공약사업과 광진구 7대 비젼과 관련한 사업만이 아니라 각 부서의 가장 고질적이고 시급한 사업들이 대상이 된다. 각 국장·과장이 자신의 과제를 선정하여 부구청장과 적정성 등을 검토한 후 최종적으로는 구청장과 간부가 대면하여 3건의 최종과제를 선정하게 된다. 동장의 경우 공동목표 2건을 별도 선정 후 개별과제 1건씩을 선정한다.  대상은 국장급 6명과 과장급 46명으로 총 52명이 수행해야 할 과제의 수는 총 156건이 된다. 과제들은 직무목표추진계획서로 작성되는데 이때 간부들은 전략목표와 이에 따른 평가지표, 달성 수준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 직무목표추진계획서가 작성되어 확정된 각기 세 가지씩의 과제 - 총 156건의 과제-는 수행자와 차상급자(과장⇔국장, 국장⇔부구청장)와 업무추진약속인 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본다. 이에 따라 52명의 5급 이상 간부들은 직무목표추진계획서의 과제를 중심으로 직무성과계약을 맺고 업무 목표의 달성도에 따라서 평가를 받는다.


◑ 계약된 성과목표의 수행에 따른 추진상황보고는 분기별 1회로 하며 그 달성도 평가를 위해 과제별로 가능한 수치화하여 2~3개의 평가지표를 작성한다. 난이도를 객관화할 수 없어 순위평가를 지양하고 개인별 사업별 달성도를 평가할 예정이다. 당사자와 직 상급자, 차 상급자 평가결과와 함께 공개평가보고회를 개최하여 객관성과 공감대를 형성한 후 7월중 상반기 중간평가와 최종평가(12월 20일 한)를 통해 확정할 방침이다.


◑ 업무목표 달성도는 물론 목표의 난이도와 업무실적의 질적 수준 등을 감안하여 평가된 결과는 최우수, 우수, 보통, 미흡의 4단계로 나뉘어 ▷ 인사이동 및 주요시책 추진관련 등 보직관리 ▷ 각종 근무평정 등 인사고과 ▷ 광진구 성과관리제에 반영하고  ▷ 성과급제 차등 적용 시 활용할 계획이다.  


◑ 구는 『직무목표관리 시스템』을 지난 2월부터 도입한 6급 이하 직원 대상의『성과관리 시스템』와 적절히 조화시켜 나갈 방침이다. 6급 이하 직원들의 직무성과를 점수로 계량화시킨『성과관리시스템』는 직원들의 개별업무성과를 성과관리 D/B프로그램에서 지속적으로 수치 관리하여 누적된 자료를 기반으로 성과 우수 직원을 분야별로 선발하고 인사혜택과 해외연수의 기회를 부여하는 방식이다. 


◑ 성과중심의 인재양성과 공정한 인사제도의 정착을 위해 5급 이상 간부들을 대상으로 한 직무목표관리 시스템와 6급 이하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성과관리 시스템을 도입한 광진구의 궁극적인 목표는 연공서열이 아닌 성과와 실적을 중심으로 효율성을 중시하는 행정문화를 구축하는 것. 일한만큼 인정받을 수 있고, 일하고 싶게 만드는  공정한 인사제도를 정착시켜 직원들의 경쟁력을 제고시키는 것이다.  


◑ 민선4기 구를 이끌고 있는 정송학 구청장은 『희망찬 광진의 창의구정과 구민만족 행복광진 실현을 위해 1,400여 전 직원이 한 뜻으로 구정 역량을 강화하여 경쟁력을 한층 높여 나가겠다』며 『직무목표관리시스템에서 추진할 나갈 총 156건의 과제들은 이를 위한 우리의 약속이다』라고 말했다.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