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기획예산과

HOME > 광진소개 > 행정조직/청사안내 > 부서 안내 > 기획예산과 > 등록게시물

재미있는 아기오감발달놀이 강좌 개설

부서
기획예산과
작성자
오영주
등록일
2007-03-14
조회수
2858
담당부서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자:
전화번호
전화번호:

⊙ 광진구(구청장:정송학)가 여성과 어린이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일환으로「재미있는 아기오감발달놀이」회원을 모집한다.


  ◑ 오감발달놀이는 영아의 특성에 맞춘 엄마와 아이 1:1 놀이식 지도방법으로 직접사물을 보여주는 시각자극, 엄마와의 접촉 즉 만지고 느끼는 촉각자극, 냄새를 맡는 후각자극, 맛을 느끼게 하는 미각자극, 소리를 듣는 청각자극을 골고루 자극시키는 통합교육이다. 이러한 놀이교육을 통해 영아의 사회관계,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과학탐구, 기본생활습관의 고른 발달을 할 수 있다.


◑ 보건소에 올해 3월 처음 개설되는 오감발달놀이에는 생후 6개월~12개월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매주 수요일(주1회· 4주과정)10시와 11시 2개반으로 운영되며 총 30명을 선착순 모집한다. 모집기간은 2월 26일부터 3월 2일까지로 수강료는 무료이다.


◑ 1주·자신을 분리된 존재로 인식하고 다양한 소리에 반응하기, 2주·신체조절 및 균형 감각 기르기 조작운동, 3주·자연현상 지각하기와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4주·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는 기본 습관 갖기의 내용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이를 통해 창의적 표현활동 능력 향상으로 영유아의 고른 성장발달을 도와주며 부모의 자녀교육과 양육에 자신감을 부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광진구에서 오감발달놀이 강좌는 한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에서 시작되었다. 
지난해 관내 능동사무소(동장:김성래)에서는 주민설문조사를 실시결과 아기를 위한 프로그램을 편성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적극 받아들여 엄마와 아기가 함께하는 오감발달놀이 프로그램을 최초로 신설·운영하여 왔다.
◑ 사설문화센터에서 많은 수강료를 부담해야만 접할 수 있는 「오감발달놀이 프로그램」을 가까운 동사무소에서 저렴한 비용(월1만원)으로 수강할 수 있다는 이유로 주민들의 주목을 받게 되었고, 동사무소에서 오감발달놀이 프로그램을 개설한 사례가 없어 수강생이 모집될까 우려의 소리도 있었지만 이제는 주민자치프로그램 18개중 가장 먼저 수강신청마감이 되는 우수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았다.  성장단계에 따라 5~12개월, 12개월~36개월로 두개반으로 시작하였으나 반을 더 세분화하여 5~12개월, 13~24개월, 25~36개월로 3개로 늘려 운영하고 있다.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