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기획예산과

HOME > 광진소개 > 행정조직/청사안내 > 부서 안내 > 기획예산과 > 등록게시물

광진구, 노점상 관리용 응용프로그램(D/B) 자체 개발

부서
기획예산과
작성자
등록일
2007-03-14
조회수
3598
담당부서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자:
전화번호
전화번호:

무단도로점용(노점)관리용 응용프로그램 자체개발 활용


⊙ 광진구(구청장:정송학)가 지난달 25일 관내 노점상관리 프로그램(D/B)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 정리와 운영체계 구축을 완료하고 본격운영에 들어간다.


◑ 구는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시민통행에 불편을 초래하는 기존노점상의 운영실태 및 정비사항 등을 전산화하여 노점상 전업지도 및 규모 축소, 이동형 유도 등 효율적 관리를 위한 전산프로그램(D/B) 자체개발에 성공하였다.


◑ 지난해 12월부터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먼저 노점상 현장사진과, 운영자, 운영실태 등 기존의 노점상관리카드를 연계하여 기초자료를 정리하였다. 주요내용을 보면 노점상 실태 기초자료인 위치, 운영자, 생활실태, 규모, 업종 등 각종 실태를 조사입력하고 지역별 노점분포, 형태, 변동사항, 계도활동 사항 및 행정처분사항을 기록유지하여 정비대상 노점의 분석이 가능토록 D/B화 하였다.


◑ 노점상 자료를 D/B화시킴으로써 구는 그동안 관리카드 등 수기자료에 의존하던 것을 전산화에 따라 각 노점별 현황과 정비내역 관리 및 취약지 및 밀집지역관리가 용이해졌다. 전산입력에 따라 일일결산정리 가능해졌으며  프로그램 운용편람 제작 활동으로 업무담당자 변동 시에도 업무의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노점에 대한 자료의 히스토리화로 장기운영 노점들의 흐름파악이 용이져 정비대상의 분석자료 및 변동사항의 조기발견이 가능해져 신속한 현장정비조치 등 기존 노점관리에 철저를 기할 수 있게 되었다.


◑ 이로 인해 그동안 주로 관리카드에 의존하던 노점 및 도로장애물이  ▶D/B 구축으로 자료와 비교하여 지역별, 노점별 발생과 변화 여부를 조기발견 할 수 있어 신속한 현장정비조치 가능 ▶ 현장계도이행 및 노점상 자율정비 참여실태 등 정비대상 노점의 분석자료 활용 가능 ▶ 강제수거시 자율정비 촉구 및 현장계도 활동사항 등 입력된 자료를 활용하여 정비거부사항을 사전에 파악 대응 등을 기대 할 수 있게 되었다.


◑ 특히 관리프로그램을 파워포인트, 엑셀프로그램과의 호환성이 높고 직원 사용이 많은 microsoft office 프로그램으로 제작하여 활용도를 높인점, 그리고 업체의뢰 제작구매 할 경우 기본틀의 수정불가로 필요시마다 수정보완의뢰 비용부담이 발생되던 것을  건설관리과 가로정비 업무 담당직원이 프로그램을 자체 제작하여 업무의 효율성과 예산절감효과를 가져온 점을 높이 살수 있다. 
 
  ◑ 프로그램을 개발한 가로정비팀 김완배 주임은 『노점관리프로그램을 통해  자료의 히스토리화로 장기 운영노점의 흐름파악이 용이하여 신 발생 근절과 함께 기존 노점관리에도 철저를 기할 수 있을 것』이라며 『특히 노점상 관리외에도 보도상 영업시설물, 광고물관리 등 업무에도 노점상 관리 프로그램을 응용제작 활용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