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복지정책과

HOME > 광진소개 > 행정조직/청사안내 > 부서 안내 > 복지정책과 > 등록게시물

배우면서 봉사하는 신나는『청소년 자원봉사학교』

부서
복지정책과
작성자
등록일
2008-02-01
조회수
4401
담당부서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자:
전화번호
전화번호:
첨부파일

⊙ 광진구(구청장:정송학)자원봉사센터가 방학을 맞은 청소년들이 지역사랑실천으로 알찬 방학생활을 만들 수 있는 청소년 자원봉사학교를 운영하였다. 
 
◑ 2월 15일과 25일 2회차에 걸쳐 운영된 이번 자원봉사학교에서는 겨울방학을 맞이한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여가 활동의 방안으로 봉사활동의 필요성을 이해시키고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현장 봉사활동을 통해 지역 청소년 자원봉사 활성화를 도모하였다.


◑ “자원봉사로 놀자!” “배워서 남주자!” “자원봉사로 친구를 사귀자!” “자원봉사에 빠져들자!”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실시했던 자원봉사 교육. 어디서, 어떻게, 왜 봉사활동을 해야 하는지 모르는 중·고등학생들 위탁받아 자원봉사 기본교육과 봉사활동 특기교육을 실시하고 청소년 지도강사를 초빙하여 과목별 실습교육시간을 갖고 특히 재활용품을 이용한 생필품 만들기와 행복의 편지쓰기 등의 활동을 하였다.   


◑ 지난 1월 25일(금)에 진행했던 재활용품을 이용한 생필품 만들기과정에는  정도의 중·고등학생들이 참가했다. 자원봉사 기본이론교육, 재활용품활용교육과 행복의 편지쓰기로 총 4시간의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 청소년 자원봉사 기본교육에서는 청소년 자원봉사 활동의 필요성과 봉사활동의 올바른 마음가짐과 자세에 대해 자원봉사 코디네이터가 강의를 하였다.  소중한 자원을 되살리는 재활용품 만들기를 주제로 진행된 현장 실습에서는 광진구민연대 자원재활용 강사인 김영애씨가 버려진 옷을 이용한 실생활용품 만들기를 함께 하였다.


◑ 특히 행복의 편지쓰기시간은 교육을 이수한 학생들이 독거어르신과 지역장애인 등 지역 소외계층을 위한 희망의 편지와 지역사회 자원봉사자들을 위한 격려와 감사의 편지를 쓰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다.


◑ 이러한 체계적 봉사활동 프로그램은 일부 청소년들의 시간 때우기식, 심지어 시간 거짓기록으로 문제가 되었던 청소년 봉사활동을 개선하기위해 광진구가 지난 98년 겨울방학 이후 개발한 대규모 전문적인 프로그램이다. 청소년 봉사활동에 대해 구청에서 대규모로 적극적으로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으로 정직하고 깨끗한 지역사회를 청소년의 힘으로 일구어 나간다는데 그 의의가 있으며 광진구 자원봉사센터는 앞으로도 방학을 이용하여 이러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지속할 것이다.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