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보도자료

HOME > 광진소개 > 광진소식 > 보도자료 > 보도자료

광장빗물펌프장, 수변공원 유수지로 찾아왔어요

부서
작성자
등록일
2006-12-18
조회수
2342
담당부서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자:
전화번호
전화번호:

⊙ 광진구(구청장:정송학)는 광장빗물펌프장 유수지를 친환경적인 친수 공간 및 경제적인 수해방지 시설로 시공하여 지역주민에게 다양한 경관 및 활동공간을 제공하고자 수변공원 유수지로 조성하였다.


◑ 광장동운동장 종합개발 부지내의 「광진구민체육센터 및 청소년수련관」, 「 악스콘서트홀」이용 주민의 휴식공간을 마련하고 생태적으로 지속가능한 친수공간을 제공하여 자연친화적 수경공간을 조성, 계절의 변화를 느끼고 체험할 수 있게 되었다.


◑ 광장 빗물펌프장은 광장동지역 내 광나루길과 광장사거리(천호대로) 인근지역의 수해방지를 위해 지난 2004년 12월 공사에 들어가 2년여 공사 끝에 완공된 것으로 자칫 삭막해보일 수 있는 회색의 콘크리트 건물이 아닌 푸른 쉼터로 주민곁으로 찾아왔다. 기존 빗물펌프장이 도시의 혐오시설로 인식되어 있는 고정관념을 깨고 단지 수해방지시설만이 아닌 주변 경관과 어울어지는 자연친화적인 공원의 모습으로 광진구 주민들을 맞이하게 되었다.
   
◑ 구는 올해 초 광장동운동장 부지와 어울리는 시설이 되도록 활용방안을 강구한 결과 지난 2003년 설계 당시에는 복개유수지로 계획되었던 것을 친화적인 수변공원으로 변경·조성하게 되었다. 수변공원을 겸한 친환경적인 생태유수지라는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게 된 것으로 광진구민체육센터, 청소년수련관, 악스 콘써트홀 등 주변시설을 이용하는 주민들에게 친수공간을 제공하자는 취지였다.  
◑ 수변공원(4,800㎡)을 살펴보면 연못에는 물을 순환시키기 위한 상부수조를 설치하고 데크와 디딤목을 설치하여 접근성을 높였으며 수선화와 꽃창포 등 수생식물을 다양하게 심어 자연학습의 장으로도 활용할 계획이다. 유수지 수경공간은 상부수조에서 흘러나온 물을 벽천으로 활용하고 목교 및 데크설치로 자연친화적 친수환경으로 조성하였다. 사각 정자로 만들어진 전망대에서는 주위경관을 조망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고 전통 수종인 둥근 소나무, 배롱나무, 앵두나루 등을 식재하였다.  빗물펌프장 앞으로 조성된 산책로는 침목으로 만들어졌으며 주요시설물로는 연못을 중심으로 등의자 등 시설물 17개소를 설치하고 소나무 등 25종을 식재하였다.


◑ 특히 야간 조명시설이 있는 시스템 분수를 설치, 주위의 경관과 어울어져 다양한 분수 모양을 연출 아기자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