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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진구 전직원이 민원해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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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06-12-01
조회수
2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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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진구(구청장:정송학)가 민원처리과정에서의 보다 표준화된 민원해결 서비스 절차를 위한 『민원처리 매뉴얼』책자를 제작하였다.


◑  그 동안 행정이 공급자 중심, 수직적으로 펼쳐졌다면 이제는 주민이 최우선시 되는 수요자 중심, 수평적인 행정 패러다임의 전환을 맞게 되었고 최근 들어 주민들의 기대와 요구는 복잡·다양해지면서 이러한 기대와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보다 표준화된 민원해결 서비스 절차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에 광진구는 『민원처리 매뉴얼』을 발간하게 되었다. 


◑ 이번에 발간한 『민원처리 매뉴얼』에는 다양한 유형의 민원인들을 어떻게 응대하면 좋은지 상황별, 분야별 민원처리 요령을 수록하여 민원처리 기본지침서로 활용 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또한 공정하고 정확한 민원처리에 도움이 되도록 최근 개정된 민원관련 법령을 첨부하였다. 매뉴얼은 ▷민원처리의 기본지침 ▷ 민원처리 일반요령 ▷ 민원유형별 대처요령 ▷ 민원처리 사례 ▷ 민원사무처리에 관한법령 등으로 구성되었다.


◑ 특히 건축 및 건설과 관련된 고질적인 민원을 비롯하여 반복적인 진정민원에에 대한 처리 사례들도 분야별로 정리하여 함께 수록하였다. 매뉴얼에 실린 사례들은 광진구의 사례뿐만 아니라 타 구청 및 타 기관의 회신내용을 가감없이 담아냈다. 
 
◑ 건설공사 등 각종 민원사항 전반에 대한 매뉴얼이 제작되어 각 부서와 동사무소에 배부됨에 따라 일선 행정현장에서는 각종 민원에 대하여 표준 민원서비스 절차에 따라 효율적으로 대처하게 되었고 특히 전직원이 매뉴얼을 공유하게 되어 업무 담당자가 바뀌어도 일관된 업무처리를 유지하고 신속한 대응으로 민원처리 능력을 제고할 수 있게 되었다. 
 
고품격 민원서비스를 통한 구민만족실현을 기대하며


◑ 정송학 광진구청장은 『광진구가 변화와 혁신을 이루고, 구정이 구민만족 행복광진을 실현해 가는 길목에는 항상 우리의 고객인 주민이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며, 『이번 민원처리 매뉴얼 발간을 계기로 고객에게 감동과 만족을 주는 고품격 민원서비스를 통해 구민만족 실현이 한층 더 앞당겨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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