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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ed & Simple, 구민만족 행복광진 우리의 보람입니다

부서
작성자
100052
등록일
2006-10-16
조회수
2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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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진구(구청장:정송학)가 10월부터 법정처리기한이 7일 이상인 유기한 민원에 대한 단축운영에 들어갔다.


◑ 구의 유기한 민원사무 중 법정처리기한이 7일 이상인 사무에 대해 처리기간을 단축 운영함으로써 친절하고 신속한 민원처리 및 처리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적절한 요소를 사전에 차단하여 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민원서비스를 제공하자는 취지다.


◑ 구 관계자에 의하면 지난 7월 국별업무보고시 구청장 지시사항에 따라 민원사무 단축운영 실태분석에 들어갔으며 법정처리기한과 실제 처리기간의 비교 검토를 통해 기한 단축 근거를 마련하게 된 것이라고 한다. 실제로 지난 1~8월 기간 중 광진구의 민원처리유형을 보면 7일이상 처리사무 123종이 전체 민원 39,382건 중 4,013건(10.3%)에 달하고 진정민원의 100%, 인·허가·등록·승인 사무의 50%를 차지하였다. 또한 조사결과 전체 123종 민원사무 89종(72.4%)는 실제적으로 법정기간을 단축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에 구는 9. 1 - 9. 10 기간 중 전부서의 처리기간 7일 이상인 123종 사무에 대해서 민원사무 단축운영 실태분석 자료를 토대로 소관 부서별 검토 후 유기한 민원사무 처리기한 단축(안)을 선정하였다. 그 결과 최종 83종의 단축사무를 선정하게 되었다. (평균 단축율 30%)


◑ 이번에 처리기한이  단축된 대상민원으로는 20개부서의 83종 업무로 부서별 단축사무 현황은 아래와 같다.


◑ 특히 이번 유기한 민원사무 처리기한 단축운영과 더불어 온라인상의 전자민원상담 처리기간도 단축운영에 들어간다.  현행 광진구 홈페이지 “전자민원창구”의 『인터넷민원상담』 처리기한이 7일 또는 14일로 운영되었던 것을 처리기한을 단축운영하게 되어 온라인상 주민들의 궁금한 사항을 신속히 처리하여 대민서비스 향상에 기여하게 되었다.
 
◑ 『인터넷민원상담』코너는 구정전반에 대한 궁금한 사항을 문의하는 온라인창구로 홈페이지상 코너로 지난 상반기 총 594건이 운영되었다.  이달부터 구는 현행 7일(법령질의 14일)로 되어 있는 처리기한을 단순 문의사항과 현장확인 및 조사에 시일을 요하는 상담 등으로 세분화하여 단축운영에 들어간다.


◑ 구관계자는 「민원행정에서의 Speed & Simple을 위한 노력으로 지난 9월 사전심사청구제의 본격가동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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