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보도자료

HOME > 광진소개 > 광진소식 > 보도자료 > 보도자료

『관내 어르신 387명에 일자리 알선』

부서
기획예산과
작성자
등록일
2007-03-14
조회수
3430
담당부서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자:
전화번호
전화번호:

⊙ 광진구(구청장:정송학)는 관내 어르신 387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한다.


◑ 고령사회를 대비 노령층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일자리를 창출·제공함으로써 노인복지향상과 유휴 노동력 활용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2006년말 기준, 65세 이상 광진구 거주 노령인구는 24,705명으로 전체 광진구 인구(375,613명)의 6.57%에 달한다. 


◑ 구는 노령층의 사회적 일자리 창출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지속성이 있고 장기적으로 노인일자리로 담보될 수 있는 사업으로 2007년도 노인일자리 사업의 방향을 잡고 수행기관 선정과 참여자 신청에 들어갔다. 올해에도 노인일자리 사업은 2006년의 7개 분야 341명 보다 늘어난 9개 분야 387명의 어르신이 활발하게 활동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공익형 일자리라 할 수 있는 공원관리도우미와 동 환경지킴이는 구에서 수행하고 교육·복지형인 간병도우미와 교육강사파견, 자립지원형인 한마음 알뜰마켓사업은 광진노인종합복지관 및 대한노인회광진지회에 위탁하여 추진키로 하였다.


◑ 참여자는 신체 건강한 만 65세 이상 광진구 거주 주민을 대상으로 하며 공원관리도우미, 교육강사파견(60세 이상), 간병도우미, 복지도우미, 한마음 알뜰마켓, 노-노케어 등 9개 분야에서 3월(4월)부터 7개월간 일할 수 있다. 고령자 우선 선발을 원칙으로 생계유지를 위해 일자리가 필요한 저소득 가정을 우선 선발대상으로 한다.


◑ 특히 노령층의 경제적 빈곤문제를 생산적 복지차원으로 접근, 일자리를 창출 제공함으로써 노령층의 건강· 사회참여 확대· 소득지원의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사업초기의 공공성에서 점차 지속 가능한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고 있다.


◑ 이에 고학력이나 전문지식을 가진 지원자를 대상으로 재취업을 위한 전문화된 교육을 이수하게 하게 필요로 하는 곳에 전문강사로 파견함으로서 전문화된 취업기회를 제공하는 ▶교육강사파견(광진노인종합복지관·대한은퇴자협회), 근로능력이 있는 지원자를 대상으로 실버용품과 재활용사업에 대한 교육과 재취업 과정을 통해 지역사회에서 나오는 재활용품을 수거·판매하게여 공익과 소득창출을 얻는 ▶한마음알뜰마켓(광진노인종합복지관), 건강한 노인이 질병으로 몸이 불편한 노인들의 집을 방문하여 돌보는 사읍으로 노-노 상호간의 교류를 통해 삶의 보람을 얻는 ▶노-노케어(대한노인회 광진구지회)가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 사업 참여자는 하루 3~4시간, 주 3~4일 근무하며 월 20만원 상당의 급여를 받게 된다. 희망자는 이달 28일까지 관련기관(아래 표 참조)으로 증명사진 1매를 지참아여 참여신청을 하면 된다.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