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복식부기 회계 운영
- 부서
- 작성자
- 등록일
- 2006-01-16
- 조회수
- 2502
- 담당부서
- 담당부서:
- 담당자
- 담당자:
- 전화번호
- 전화번호:
⊙ 광진구(구청장 정영섭)는 이달부터 지방재정혁신을 도모하고 주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고자 “복식부기” 회계제도를 도입한다.
◑ 종전의 회계처리 방식인 현금주의 단식부기 회계제도는 구의 재정을 주민들에게 알기 쉽게 공개하지 못하여 주민의 행정에 대한 신뢰와 참여가 미흡했던 단점이 있었다.
◑ 이에 복식부기 정보시스템을 새로이 도입하여 재정운영성과 및 재정상태의 변동내역을 상장기업처럼 일반회계 원칙에 입각하여 재무보고서를 작성하고 이를 의회, 주민 등 이해관계자에게 정확히 공시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이를 위해 구는 이달 중 구 간부를 포함 전직원을 대상으로 경영마인드 고취를 위한 교육 및 홍보를 실시하고 전 부서에 복식부기 전산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 아울러 6월에는 구 전체의 자산과 부채의 실사를 실시, 자산의 가치를 부여하고 구 재정상태 평가를 마친 후 개시재무재표의 토대를 마련하여 2007년부터 전면 발생주의 복식부기를 시행할 계획이다.
◑ 구관계자는 『복식부기 회계제도는 경제주체의 재정상태와 운영실적을 발생시점(발생주의)에서 거래관계를 대차 평균(복식부기)에 의해 계리하는 회계방식이다.』며 『복식 부기제도가 시행되면 원가산정이 가능해짐에 따라 행정의 성과가 자동적으로 드러나는 성과주의 예산제도 도입이 가능하고 복식부기 특유의 회계오류 자동 검증기능에 의해 예산집행의 효율성이 높아지고 안정성이 확보될 것』이라고 말했다.
◑ 복식부기의 전면시행으로 인해 앞으로 주민편익을 위한 자본적 지출 등 일목요연한 정보를 실시간 활용하여 주민이 지방재정 참여의 폭을 넓히고 평가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