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보도자료

HOME > 광진소개 > 광진소식 > 보도자료 > 보도자료

‘광진’, 영어몰입교육 특별구

부서
자치행정과
작성자
등록일
2008-04-11
조회수
5075
담당부서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자:
전화번호
전화번호:
첨부파일

⊙ 광진구(구청장: 정송학)가 영어 공교육에 팔 걷었다.


◑ 최근 발표된 서울 지역교육청 영재 교육원 합격자배출 수 상위학교에 광진구 광남초등학교(22명 2위)와 구남초등학교(12명 15위)가 올랐다.  특히 새 정부의 영어 공교육 활성화 정책으로 초등영어에의 관심이 높은 가운데 이들학교는 영어몰입교육을 위한 특색 있는 프로그램 운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이들 학교가 영재교육원 합격 상위권으로 나타나는 등의 눈부신 성과로 광진구가 새로이 영어 몰입교육 특구로 부상하고 있다. 
 
◑ 광남초등학교(학교장 정성섭)는 2008학년도 서울특별시교육청지정 영어교육 정책연구학교로 선정되어 학생들의 영어 교육 환경 노출 기회 확대 및 교사들의 영어교육 능력 신장에 초점을 두고 공립초등학교에서는 처음으로 수학을 대상으로 영어몰입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 광남초에서의 영어몰입수업은 3, 4학년을 대상으로 매주 1시간씩 원어민 수학강사와 담임교사가 협동으로 진행한다. 영어몰입교육은 비교적 사용되는 언어가 단순하며 언어의 의미를 정확히 알지 못하더라도 기존의 지식체계를 이용하여 학습 내용을 짐작하여 이해할 수 있는 교과인 수학 교과로 진행된다. 수업 교재는 영어몰입교육 담당 교사들이 수학과 교육과정을 분석하여 몰입학습 단원 및 차시를 추출하여 영어로 된 학생용 수학과 교재를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배부하였다.  연구학교로 지정된 뒤 광남초 교사들은 교사의 영어 소통 능력 신장을 위해 주 2회 이상 교사 영어 연수 및 수업 협의회를 실시하고 있으며,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위해 학년별로 선진도 반을 운영하고 있다.
◑ 구남초등학교(학교장 김성식)는 영어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생활영어 300인증제와 원어민 보조강사 활용 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3학년부터 6학년까지 영어 교과서 내용을 기본으로 한 생활영어300인증제를 실시하여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방과 후 영어특별실(English Only Zone)에 영어 전담 교사, 명예 교사, 영어 능력 우수교사가 배치되어 개발된 인증제용 대화글 텍스트를 활용하여 희망 학생을 대상으로 학년에 제한 없이 자신의 능력별 급수에 도전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또한 원어민 보조강사 활용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원어민 교사와 담임교사가 함께 4~6학년 영어 수업을 직접 지도함으로써 정확한 발음은 물론 활용가능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고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갖도록 하고 있다.


◑ 구는 영어교육에 대한 관심이 무엇보다도 높은 초등학생때부터 각급학교에서의 영어 노출 기회를 확대·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영어 의사 소통능력 신장을 기대하고 있다.


◑ 정송학구청장도 지난해 열린 광남 영어체험 데이 캠프에서 「영어는 단순히 시험 대비용이 아니라 세계 속에서 자신의 경쟁력과 국가의 경쟁력을 키우는 기초」라고 밝히고 관내 초등학생들에게 「고구려의 기백이 가득한 광진구에서 자란 고구려의 후예답게 글로벌 시대를 호령하고, 세계인에게 고구려의 역사에 대해 영어로 설명해줄 수 있는 날이 올 수 있도록 열심히 공부하여 경쟁력을 키울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한바 있다.


◑ 광진구는 올해부터 지역사회서비스 혁신사업의 일환으로 글로벌 인재육성을 위한 청소년 영어체험캠프를 운영한다. 관내 초등3학년 이상을 대상으로 서 5박6일 서울 영어마을(풍납 및 수유캠프)입소비용을 지원하는 한편 구에서는 구 소재 각급 학교의 교육여건 개선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올해도 47개 학교와 38개 유치원에 대한 교육경비 보조사업에 918백만원의 예산을 편성하여 교육정보화 사업, 교육과정 자체개발 등 교육여건 개선사업에 보조할 계획이다.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