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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155종의 유기한 민원 단축처리로 스피드 행정 구현

부서
민원여권과
작성자
등록일
2008-03-21
조회수
55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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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진구(구청장:정송학)가 경영효율의 스피드, 간소, 고객만족의 업그레이드된 고객지향적 민원행정서비스 추진으로 구민만족 행복광진 구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 구에서는 민원친절서비스 고객중심의 행정서비스제공의 일환인 CEO출신 정송학 구청장의 경영마인드에 따른 스피드행정으로 『각종 인허가등의 민원처리기간을 단축운영』하고 있다. 민원사무처리기간 단축은 신속한 민원처리로 구민 만족도를 높이고 투명한 행정으로 구정 신뢰도를 높이는 일석이조의 효과로 높은 호응을 얻고 있으며 획기적인 업무개선 및 행정혁신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 2007년 단축민원사무 처리현황 분석 결과를 보면 대부분 당초 단축 계획일보다 더 단축·처리하고 있어 신속한 민원처리로 민원인 편의를 도모하고 구민이 만족할 수 있는 민원행정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노력이 엿보인다.


  실제 단축 사례를 보면


◑ “건축물표시변경”의 경우 법정 처리기한 7일 민원으로 당초 1일을 단축하여 6일내 처리하기로 하였으나, 실제 3-4일을 더 단축하여 3일 이내 처리한 사례가 전체 787건 중 401건으로 절반을 넘고 있다.  그 밖에도 “옥외광고물 표시허가”, “지방세감면신청”등 다수의 민원사무를 단축 계획일보다 더 추가 단축하여 민원인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 이어 올해에는 그동안의 단축민원 처리현황 및 실태분석으로 통하여 3단계 민원단축을 시행하였다.  이미 1·2차(’06~’07)에 걸쳐 7일 이상 민원사무 112종을 단축·시행에 이어, 금년에는 7일 이상 민원 추가단축에 이어 6일 이하 민원까지 단축계획에 포함하여 단축민원의 폭을 확대하게 된다.  기존 7일 이상 민원 중 미단축 민원 23종과 6일 이하 민원 20종을 포함 총43종의 민원이 단축사무에 추가되는데, 이는 빠른 시일 내 민원을 처리하고자 적극 호응하고 있는 각 해당부서 민원처리 담당자의 노력의 결과라 할 수 있다.


◑ 광진구는 이렇게 3차에 걸친 지속적인 기간 단축으로 민원처리 과정 중 발생할 수 있는 불미스러운 일들을 사전에 차단하여 청렴도를 높이고, 민원행정 서비스가 개선되며, 아울러 민원인에게는 신속한 처리로 만족도를 높이는 일석삼조의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또한 지속적인 단축 노력은 모범적인 민원행정 서비스로 타구의 벤치마킹의 대상이 되고 있다.


◑ 구는 민원처리 사무의 지속적인 단축으로 “구민만족 행복광진” 실현에 한걸음 더 내딛게 될 것이며, 향후 단축민원에 대하여 지속적인 관리 및 실태분석을 통하여 민원행정 서비스의 질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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