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홍보담당관

HOME > 광진소개 > 행정조직/청사안내 > 부서 안내 > 홍보담당관 > 등록게시물

[보도자료] 2023.8.22. - 광진구, 1인가구 안부확인서비스 확대 운영

부서
홍보담당관
작성자
전화번호
02-450-7273
등록일
2023-08-22
조회수
1416
담당부서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자:
전화번호
전화번호:
첨부파일

[보도자료]


광진구, 1인가구 안부확인서비스 확대 운영


- 고독사 예방과 위기상황에 신속한 대처 위해 안부 서비스 실시!

- 광진구 거주 1인가구 대상, 상시 모니터링으로 안전체계 구축


 

광진구(구청장 김경호)‘1인가구 안부확인서비스를 확대 운영한다. 1인가구의 고독사를 예방하고 위기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함이다.

 

대상은 광진구에 거주하는 1인가구이며 2인 이상의 취약 가구도 대상이 될 수 있다.

 

안부확인서비스는 서비스 이용자가 일정 기간동안 휴대폰 통화기록이 없거나 전원이 꺼져 있을 경우 자동 ARS 전화를 발송하여 실시간으로 안부를 확인한다. 확인이 안 될 경우 동주민센터 직원에게 즉시 알림을 보내는 서비스이다. 모니터링은 3일 주기로 ARS 안부콜을 발신하여 2회 이상 이력이 없는 이용자에게 직접 유선통화 또는 방문, 안부를 확인하여 위기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토록 했다.

 

구는 7월 한 달간 서비스 이용자 2,700여 명의 거주지와 연락처 등 이용자 정보를 재정비했고 중복누락이 발생하지 않도록 운영방식을 개선했다. 고독사 위험가구를 포함한 신규 대상자를 적극 발굴하여 연말에는 3,000여 명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또한, 통화내용을 자동으로 분석하고 부정적 단어를 감지하여 담당자에게 알려주는 'AI 안부확인서비스 사업' 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대상자를 적극 발굴하여 현재 180명에서 800여 명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구는 우리동네돌봄단 사업, 고독사 예방 협의체 운영, 청년 마음건강바우처 사업, 행복한 밥상 지원사업 등 1인가구 고독사 예방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1인가구와 고독사 문제는 개인의 문제를 넘어 우리 사회 구성원이 함께 고민해야 할 문제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지원을 통해 고독사를 예방하고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강화해 나가도록 온 힘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