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홍보담당관

HOME > 광진소개 > 행정조직/청사안내 > 부서 안내 > 홍보담당관 > 등록게시물

[보도자료] 2022. 11. 17. - 함께 만든 장독대 비우기… 광진구, '장 나누기' 체험 실시

부서
홍보담당관
작성자
전화번호
02-450-7291
등록일
2022-11-17
조회수
1150
담당부서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자:
전화번호
전화번호:
첨부파일



함께 만든 장독대 비우기광진구, ‘장 나누기체험 실시


- 구청과 주민센터 등 6개소에서18일까지 총 150여 명 참여 예정

- 한 해 걸쳐 담그고 갈랐던 전통 장 나누기, 취약계층 70가구에도 전달

- 전통 식품의 우수성과 바른 먹거리 문화 확산에 도움



지난 16, 광진구(구청장 김경호)가 구민들과 함께 장을 나누고자 광진구청 행정지원동 옥상의 광진장독대를 비웠다.

 

광진장독대에는 한 해에 걸쳐 담그고 갈랐던 전통 장이 담겨있었다. ‘장 나누기는 이 전통 장을 나누는 작업으로, ‘광진장독대, 전통 장 만들기체험의 마무리 단계에 실시된다.

 

광진구 보건소에서 2019년부터 4년째 구민과 함께하고 있는 광진장독대, 전통 장 만들기체험은 참여자 모집(2) 장 담그기(3) 장 가르기(5) 장 안전성 검사(10) 장 나누기(11) 순으로 진행된다.

 

구는 좋은 메주를 고르는 방법과 장을 만들고 관리하는 방법 등에 대해 구민들과 공유하고, 구민들이 집에서도 어렵지 않게 장을 담글 수 있도록 돕고자 이 체험을 추진해왔다. 또한, 우리 전통 식품의 우수성과 바른 먹거리에 대한 문화를 확산시키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올해 체험은 광진구청과 동 주민센터, 중곡제일시장과 자양어린이집 등 지역사회 공동체를 기반으로 6개소에서 동시에 운영되고 있으며, 오는 18일까지 총 150여 명의 구민이 장 나누기에 참여할 계획이다.

 

구는 참여자들에게 숙성된 된장 3kg와 간장 750ml를 배부하고, 가정에서 다양하게 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전통 장 요리법을 담은 책도 제공한다.

 

특히, 구는 2020년부터는 숙성된 전통 장을 취약계층과도 함께 나눠왔다. 이번 체험을 통해 숙성된 전통 장은 취약계층 70여 가구에 전달될 예정이다.

 

한 참여자는 일 년 동안 내 손으로 직접 만든 건강한 장을 먹을 수 있게 되어 뿌듯하다라며 취약계층과도 장을 나눈다고 하니, 더욱 뜻깊다라고 말했다.

 

김경호 광진구청장은 이 체험은 우리 전통 식품의 우수성을 알리는 것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의 소통과 연결 매개체가 되기도 해 더욱 의미가 있다라고 말했다.

 

2023년에도 광진장독대, 전통 장 만들기체험은 운영될 계획이며, 참여자 모집은 2월 중으로 실시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구민은 광진구 보건소 보건정책과(02-450-1906)로 문의하면 된다.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