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기획예산과

HOME > 광진소개 > 행정조직/청사안내 > 부서 안내 > 기획예산과 > 등록게시물

광진구, 지자체 최초로 『창의적 성과관리제』전면 도입

부서
기획예산과
작성자
등록일
2007-03-14
조회수
4424
담당부서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자:
전화번호
전화번호:

광진구, 경영행정의 혁신바람타고 성과관리제의 큰 ?♣? 올리다
⊙ 민선4기 출범과 더불어 경영행정의 혁신바람을 선포한 광진구(구청장:정송학)가 성과중심의 인재양성과 공정한 인사제도의 정착을 주요 슬로건으로 하는 「창의적 성과관리제」를 행정업무 전반에 걸쳐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
 
◑ 2007년 1월 26일(금) 본관2층 회의실.
50여평의 넓은 회의장에 촘촘히 어깨를 맞댄 150여명의 얼굴에선 긴장감이 흐르고, 부지런히 무언가를 적고 있는 손놀림과 순간순간 흔들리는 눈동자에서는 부드럽지만 한마디 한마디 힘주어 이야기하고 있는 한 리더를 놓치지 않겠다 는 결연함이 보였다.


“ 우리 스스로 현실에 기반한 창의적인 성과관리제를 준비하고 다가오는 미래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한다면, 열심히 일하고 당당하게 평가받는 공정한 조직문화를 고구려의 혼이 서린 바로 이 곳 광 진 구에서부터 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


 ◑ 광진구가 민선4기 출범과 더불어 구청장주요공약사업의 하나로 창의적 성과관리제와 보상시스템을 추진한 것은 고객만족 행복광진을 실현하기 위한 고객지향의 행정력 재편과 선의경쟁에 의한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선진경영방식을 행정내부에 도입할 필요성으로부터 출발하였고, 현실변화의 속도에 대처할 수 있는 경영방식과 안정적인 행정조직이 결합할 때 구민이 행복한 미래광진구를 건설할 수 있다는 정송학 광진구청장의 행정철학을 반영한 결과이다.


◑ 광진구에서 새롭게 추진할 「창의적 성과관리제」는
 직원들의 개별업무성과를 성과관리D/B프로그램으로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누적된 자료를 기반으로 성과 우수직원을 분야별로 선발하고 인사혜택과 해외연수의 기회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성과측정과 보상시스템이 종합적으로 연결된 제도이다.
◑「창의적 성과관리제」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열심히 일한 직원이 당당히 평가받는 공정한 누적평가방식이다.
 직원들의 개별업무성과를 5가지 포인트사업으로 계량화하고 성과관리 D/B로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누적된 자료를 기반으로 공정하게 평가하는 방식이다.


    둘째, 포인트 취득기회의 확대 - 5포인트 취득사업은 종합평가그릇이다
 5포인트 취득사업 (①광진CEO포인트사업,②평가우수포인트사업,③직무달성
포인트사업,④부서장포인트사업,⑤공직품성포인트사업 등) 은 자체평가 · 외부기관평가 등을 총망라한 평가사업과 조직 내 기여도를 담은 종합적 그릇으로 누구나 성실히 노력하면 포인트를 취득할 수 있도록 기회를 부여하여 포인트취득 수혜자가 전 직원의 60%~70%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셋째, 성과가 높은 직원에게 최고의 인센티브를 주는 동기유발방식이다
 성과관리프로그램에 의해 연중 누적된 포인트의 총합이 높은 직원들을 최종적으로 구 공적심사위원회에서 직급별로 선발하고 최고의 영예에 맞는 보상으로 혜택을 주는 방식이다.


 넷째, 광진구의 행정현실에 기반한 가장 광진구적인 방식이다
 광진CEO는 자신의 행정철학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직원에게 격려의 포인트를 줄 수 있고, 부서장 및 동장에게는 책임행정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직원들에게는 자신이 맡은 분야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광진구의 행정현실에 기반한 가장 광진구적인 방식이다.
 
◑「창의적 성과관리제」를 추진하여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두가지로  첫째, 성과중시의 인재양성과 효율성을 중시하는 행정문화의 구축과 둘째, 그로인해 예측가능하고 공정한 인사제도를 정착시키는 것이다.


◑ 변화하는 시대적 요구에 맞추어 행정에 경영기법을 도입하려는 실험적인 시도는  여러 번 있어왔다. 그러나 기업환경에서 훌륭한 제도가 항상 행정환경에도 그만큼의 성과를 낸 것인지는 한번 물어 볼 만한 일이다.  이번에 광진구에서 추진하는「창의적 성과관리제」는 겉(포장)과 속(내용) 모두 광진구의 현실에서 아이디어를 얻고 직원들의 충분한 의견을 거친 준비과정이 있다고 하니 그 알찬열매를 보기에 충분히 기대를 가져도 좋을 듯 싶다.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