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기획예산과

HOME > 광진소개 > 행정조직/청사안내 > 부서 안내 > 기획예산과 > 등록게시물

혼자서는 힘든 금연, 보건소 금연클리닉이 답을 드립니다

부서
기획예산과
작성자
등록일
2007-03-14
조회수
2704
담당부서
담당부서:
담당자
담당자:
전화번호
전화번호:

혼자서는 힘든 금연, 보건소 금연클리닉이 있습니다


⊙ 새해가 되면 금연을 결심하는 흡연자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지만 생각만큼 쉬운 일이 아니다. 흡연자들의 의지만으로는 대부분 실패하기 마련이기 때문에 금연클리닉을 이용할 경우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성공률을 한층 높일 수 있다


◑ 광진구(구청장:정송학)에 설치된 금연클리닉에서는 이러한 결심을 한 흡연자들을 위해 무료로 금연에 관한 상담과 치료를 해 주고 있다.


◑ 2005년 2월 14일 개설된 광진구 금연클리닉은 전화와 방문 접수를 통해 예약할 수 있으며 등록자는 개별 맞춤형 금연프로그램에 의해 일주일에 한 차례 방문하여 상담을 받은 뒤 금단현상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는 금연 패치와 보조제 등을 무료로 제공받는 등 등록 후 6개월간 지속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다.


◑ 건강을 중요시하는 ‘웰빙’바람이 거센 가운데 광진구 보건소의 금연노력은 2006년도에도 계속되어 2006년 11월 기준 광진구 금연클리닉 운영현황을 보면 등록인원 1,125명에 4주 금연성공율은 69.5%, 6개월 금연성공율 40.3%에 달하였다. 보건소 금연클리닉에서는 개인별 금연상담 및 CO측정, 금연보조제 제공 등 흡연자에게 금연실천프로그램을 지원하여 금연을 원하는 흡연자가 금연할 수 있도록 실직적인 도움을 주었다.  금연클리닉사업은 보건소내 금연클리닉사업과 금연을 원하는 흡연자의 삶의 터전으로 직접 찾아가 금연을 지원하는 직장 이동 금연클리닉사업, 관내 대학교인 건국대와 세종대를 주1회씩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학생들에게 금연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학교 이동 금연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 보건소 내 금연클리닉은 금연상담사 4명과 금연담당의사 1명이 상주, 전화와 방문접수로 등록받으며 개별 맞춤형 금연프로그램에 의해 일주일에 한 차례 방문하여 상담을 받은 뒤 금단현상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는 금연패치와 보조제 등을 무료로 제공받는 등 등록 후 6개월간 지속적인 관리를 해주고 있다.


◑ 관내 사업장 중 금연희망자 50명이상 신청 시 금연상담사가 사업장에 직접 방문하여 금연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동 금연클리닉도 큰 인기. 일주일에 한번씩 보건소 금연 상담사와 의시가 사업장을 직접 방문하여 신청자들의 일산화탄소 수치, 니코틴 의존도 등을 측정하고 필요에 따라 금연보조제 등을 무료로 제공하였다. 금연 5주차까지 진행되는‘찾아가는 서비스’가 끝나면 전화와 문자서비스를 통해 6개월간 금연을 지속적으로 도왔다. 현재 관내 사업장 8개소와 대학교 2개소의 금연을 돕고 있다.  


◑ 구는 이와 관련 금연성공을 축하하고 금연성공 사례발표를 통해 금연자에 자긍심을 부여하고 정보공유를 하기 위한 금연성공자 자조모임을 갖고있다.


◑ 구는 올해에도 금연 클리닉을 더욱 강화하고 금연시도 후 재흡연자에 대한 금연 재도전 권유 및 금연유지자에 대한 계속적 전화 및 상담 등 등록자에 대한 지속적 관리에 노력할 계획이다.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