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새소식

HOME > 광진소개 > 광진소식 > 새소식

서울 적십자사에 대한 10가지 질문

부서
자치행정과
작성자
등록일
2012-03-13
조회수
3987
첨부파일

 


서울적십자사에 대한 10가지 질문


 


1. ‘자본주의를 어떻게 구할 것인가’ 하는 것이 세계 화두가 되고 있는데 적십자사는 어떤 참여가 필요합니까?


미국의 금융위기와 유럽의 불경기로 인하여 세계경제는 4년째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세계는 이를 극복하고자 새로운 길을 찾기 위한 지혜를 모으고 있습니다. 자본주의는 위기를 통해 재탄생되고 재건되며 진화하는 시스템인데, 재탄생되기 위하여 사회의 안정이 선순환 되어야 할 것입니다. 때문에 보다 어려운 계층에 구호와 봉사가 더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2. 사회 안정을 위하여 적십자사는 어떤 역할을 합니까?


무엇보다 중요한 역할은 태풍, 폭우, 대형화재 등 재난 시 긴급구호와 자원봉사를 하는 일입니다. 앞으로 지구 온난화 등으로 인하여 예측할 수 없는 피해가 일어날 수 있어 이에 대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 한국예탁결제원의 30억원 기탁으로 긴급구호종합센터를 건립하고 IT시대에 맞는 시설과 장비를 구축하여 재난 시 긴급구호에 만전을 기할 생각입니다.


 


3. 평소 어려운 계층에 어떤 구호와 봉사를 하고 있습니까?


서울적십자사에는 12개봉사관에 17,700여명의 자원봉사자가 함께하고 계십니다. 이분들이 중심이 되어 생활이 어렵고 거동이 불편한 분들에게 적십자 봉사관 및 급식소에서 도시락, 밑반찬을 만들어 1,200여 가구에 주 2~5회씩 직접 배달하고 있습니다. 적십자봉사원은 홀몸어르신 3,000여 가구와 결연하여, 도우미 역할과 매월 23,000여 가구에 쌀, 반찬을 제공하고, 설이나 추석 등 명절에는 각각 1만여 가구에 쌀과 부식을 제공하며, 겨울철에는 2만 가구에 김장과 연탄지원을 하는 등 다양한 구호봉사활동을 합니다.


 


4. 보건, 안전교육 내용은 무엇입니까?


한 가정에 한명의 생활안전원 확보를 목적으로 응급처치, 심폐소생술을 비롯한 각종 안전교육 등 31가지 과정의 다양한 보건 및 안전 프로그램으로 연간 약 15만 분에게 강습을 펼치고 있습니다.


 


5. 앞으로는 어떤 계획이 있습니까?


올 상반기에 300여 명의 차상위 홀몸어르신을 대상으로 백내장 수술 지원 프로그램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빛을 잃어가는 어르신들에게 큰 힘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뿐만 아니라, 물과 위생시설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네팔에는 물과 위생 프로그램을 통해 식수와 위생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3년간 30만 달러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6. 청소년적십자는 어떤일을 합니까?


청소년적십자 단원은 현재 340개교에 18,800여명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237개소의 복지시설 봉사활동, 홀몸어르신 결연 봉사활동 뿐만 아니라 청소년 가정에 장학금 지급, 사회질서 캠페인 등 다양한 일을 하면서 미래 봉사원의 자질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7. 적십자회비는 어디에 쓰입니까?


기부하신 적십자회비는 각종 재난 시 이재민을 위한 긴급구호와 앞에서 말씀드린 다양한 구호와 봉사활동, 취약계층을 위한 생계지원 등에 사용됩니다. 이외에도 국민들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보건안전 지식 보급, 청소년 적십자 활동 및 봉사활동에도 사용됩니다. 뿐만 아니라 국제협력 및 저개발국 지원, 전쟁, 분쟁 등 무력 충돌 예방활동과 건전한 기부 및 나눔 문화 확산에도 사용됩니다.


 


8. 적십자 회비 납부시 어떤 혜택이 있습니까?


가장 큰 혜택은 나눔을 통한 사랑의 실천! 보람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외에도 법인의 경우에는 법정 기부금으로 연간 소득금액의 50% 범위 내에서 과세표준 손금산입이 되며, 개인 및 개인사업자의 경우 법정 기부금으로 연말정산시 100% 소득공제가 됩니다.


 


9. 적십자사는 기업의 사회공헌사업과 연계하면 상생효과가 있지 않습니까?


자본주의 4.0시대 기업의 사회공헌은 투자와 의무로 인식이 높아가고 있습니다. 기업의 보유자원과 기술을 활용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여 적극적 사회변화를 리더해가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에서 봉사관을 건립하여 기업소유로 하되, 적십자사에 사용토록 하면 17,700여명의 적십자봉사원의 인력과 연계하며 어렵고 거동할 수 없는 어르신 계층의 식사는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봉사관을 건립하면 많은 학생 자원봉사자가 봉사할 수 있는 인프라가 조성될 것이고, 우리 사회 자원봉사 분위기가 확산될 수 있습니다.


 


10. 적십자회비 납부에 하실 말씀이 있습니까?


매년 회비를 납부해 주시는 90만회원님, 매월 일정액을 납부해 주시는 32,500명의 정기후원자님, 특별회비를 납부해주신 450명의 특별회원님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올해도 많은 분의 회비참여가 계셨습니다. 미처 납부해 주시지 못한 분도 회비납부에 참여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어려운 이웃의 짐을 지고 가는 사람”을 그 사람의 “친구”라고 합니다. 서울적십자사와 어려운 이웃에 좋은 친구가 되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2012. 3. 23


 


서울적십자사 회장 제 타 룡


 20120313jpg13170301_jpg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