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노로바이러스 Q&A

HOME > 건강정보 > 감염병정보 > 감염병 Q&A > 노로바이러스 Q&A

노로바이러스 관련 Q&A

Q) 노로바이러스란?
A) 노로바이르서의 감염에 의한 급성 위장관염으로, 우리나라에는 연중 내내 발생하지만 겨울에 더 자주 발생합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사회복지시설 등 집단 시설에서 집단 설사를 일으킬 수 있는 주요 원인균 중 하나입니다. 
Q)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은 어떤 증상이 있나요?
A)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1-2일 안에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주로 그 외 복통, 오한, 발열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증상은 2~3일간 지속된 후 저절로 호전되나, 영아, 노인, 면역저하자 등에서는 수분이 충분히 보충되지 않으면 탈수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Q) 노로바이러스 감염증의 치료는 무엇인가요?
A) 특별한 치료법은 없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2~3일 후에 회복합니다. 탈수를 방지하기 위해 적절한 수분 섭취를 보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환자 및 접촉자 관리 방법은 무엇인가요?
A) 감염자의 분변은 신체물질 격리책에 준해서 처리합니다. 조리 업무 종사자는 회복 후 최소 3일 이후에 업무에 복귀 가능합니다.
Q) 예방법은 무엇인가요?
A) 개인위생과 음식물에 대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특히, 과일과 채소는 철저히 씻어야 하며, 굴이나 조개 등 어패류는 가능하면 익혀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설사 등 증상이 있는 조리종사자는 음식을 준비 또는 조리하지 않습니다.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