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클라미디아

HOME > 건강정보 > 감염병정보 > 성병 정보 > 클라미디아

클라미디아감염증(Chlamydia)이란

클라미디아는 chlamydia trachomatis 라는 세균에 의해 발병한다. 클라미디아는 증상이 없거나 경미하여 감염사실을 알기도 전에 “조용히” 불임을 포함한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감염경로

클라미디아는 성 접촉(질, 항문, 구강)을 통해 전염되며 질식분만 시에 감염된 산모에게서 신생아에게로 전염되기도 한다. 또한 십대 혹은 어린 여성의 경우는 자궁경부의 미성숙으로 감염 위험성이 더 커진다.

증상

클라미디아에 감염된 여성의 3/4, 남성의 1/2에서 증상이 없기 때문에 클라미디아는 “침묵의” 질병으로 알려져 있다. 만약 증상이 나타난다고 해도 대부분 감염된 지 1~3주 후에 나타난다. 여성의 경우 비정상적인 질 분비물이나 배뇨 시 작열감이 있을 수 있다. 감염부위가 자궁경부에서 나팔관으로 퍼지면(증상이없는 경우도 있음)경한 복통, 요통,오심, 발열, 성교 시 통증, 비정상적인 월경출혈 등이 나타날 수도 있다. 클라미디아 감염은 경부에서 직장으로 퍼질 수도 있다. 남성의 경우는 성기의 비정상적인 분비물, 작열감이나 성기부위의 소양증이 나타날수도 있다.

합병증

치료하지 않을 경우 클라미디아 감염은 단기 혹은 장기간에 걸쳐 심각한 생식기계 문제를 유발할 수 있고, 질병의 특징과 같이 합병증도 소리 없이 발생할 수 있다. 여성의 경우 치료하지 않은 클라미디아 감염은 자궁과 나팔관 감염증으로 이환될 수 있고, 골반염증성 질환(PID)을 유발한다. 이는 치료하지 않은 클라미디아 감염의 40%에서 발생한다. PID는 나팔관, 자궁과 그 주위 조직에 영구적인 손상을 일으킬 수 있고, 이는 만성골반통증, 불임, 자궁 외 임신을 일으킬 수 있다. 남성의 경우는 흔하지는 않으나 부고환에 이환되면 통증, 발열, 드물게 불임을 유발한다.

HIV와의 연관성

클라미디아에 감염된 여성은 HIV에 노출될 경우 비 감염자에 비해 HIV 감염 가능성이 5배 정도 높다.

임산부 감염 시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

감염된 산모는 미숙아 출산 및 신생아 폐렴, 결막염을 유발할 수 있다.

진단

원인균을 세포배양법에 의해 분리배양 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검사방법이나 까다롭고 소요시간이 길어 흔하게 사용되지 않는다. 소변 검체 및 남성의 성기나 여성의 자궁경부의 검체를 채취하여 효소면역측정법(EIA), 핵산증폭검사 등으로 진단 할 수 있다.

치료

아지스로마이신(Azithromycin)이나 독시사이클린(Doxycycline)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예방

가장 확실한 방법은 성 접촉을 금하거나, 검사를 통해 감염되지 않은 한 사람과만 성관계를 갖는 것이다.아울러 콘돔의 지속적이고 정확한 사용은감염의 위험을 줄여줄 수있다. 클라미디아가 완전히 치료되기 전까지는 성생활을 금하고, 성상대자에게 알려 검사 후 필요시 치료를 받아야 재감염을 예방 할 수 있다.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