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질(Gonorrhea)이란
임질은 Neisseria gonorrhea라는 세균에 의해 감염되며 이들 세균은 여성의 자궁경부, 자궁, 나팔관이나 여성과 남성의 요도와 같은 따뜻하고 습기가 많은 생식기관에서 증식한다
감염경로
임질은 성 접촉(남성 성기, 질, 구강, 항문)을 통해 전파되며, 분만 중 산모에게서 신생아로 전파되기도 한다.
증상
임질에 걸린 남성 중 일부는 증상이 없을 수도 있다. 그러나 증상이 있는 경우는 감염된 지 2~5일 후(또는 30일 정도) 배뇨 시 작열감, 성기의 흰색, 황색 혹은 녹색의 분비물, 때로는 고환에 통증이 있거나 부종이 나타나기도 한다. 여성의 경우는 경미하게 나타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증상이 있는 경우라고 할지라도 방광염이나 질염으로 착각하기 쉽다. 여성의 초기증상은 배뇨 시 통증이나 작열감, 질 분비물 증가, 비정상적인 질 출혈 등이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증상 유무와 관계없이 임질에 감염된 여성은 심각한 합병증으로 발전될 위험을 가지고 있다.
합병증
치료하지 않은 임질은 남성, 여성 모두에서 심각하고 영구적인 문제를 가져올 수 있다. 여성의 경우 임질은 골반염증성 질환(PID)의 원인이 되며, 이는 나팔관 손상을 일으켜 불임이나 자궁 외 임신을 초래 할 수 있다. 남성의 경우는 부고환염을 일으킬 수 있으며 치료하지 않을 경우 불임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임질은 혈액이나 관절로 전파될 수도 있다.
HIV와의 연관성
임질에 걸린 사람들은 AIDS의 원인이 되는 HIV에 노출되기 쉽다. 임질에 걸린 HIV 감염인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더 쉽게 HIV를 전파시킨다.
임산부 감염 시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
임질에 감염된 여성은 출산 시 태아가 질을 통과할 때 아기에게 전염시킬 수 있다. 이것은 신생아 실명, 관절염, 생명에 위협적인 혈액감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임신부가 감염되었다면 가능한 빨리 치료하는 것이 합병증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진단
여성은 자궁경부에서 남성은 요도에서 검체를 채취하여 직접도말 및 현미경 검사를 실시하며, 남성은 도말검사만으로 진단이 가능하나 여성은 도말 상에는 비슷한 다른 균이 존재할 수 있어 도말검사는 추정진단으로 가능하며 정확한 진단을 위해 배양검사를 실시한다.
치료
세프트리악손(Ceftraxone),에리스로마이신(Erythromycin) 및 독시사이클린(Doxycycline) 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예방
가장 확실한 방법은 성 접촉을 금하거나, 검사를 통해 감염되지 않은 한 사람과만 성관계를 갖는 것이다.아울러 콘돔의 지속적이고 정확한 사용은 감염의 위험을 줄여줄 수 있다. 임질이 완전히 치료될 때까지 성생활을 금하고, 성상대자에게 알려 검사 후 필요 시 치료를 받아야 재감염을 예방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