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건강정보

HOME > 건강정보 > 건강정보 > 건강정보

환절기 건강관리~

부서
보건정책과
작성자
정대통
수정일
2013-09-27
조회수
3814
첨부파일
<환절기 감기 예방 수칙>
 

○ 환절기인 만큼 겉옷을 챙겨 다니면서 체온의 변화를 최소화 해주세요.
○ 감기 예방을 위해선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공공장소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단풍 구경 같은 야외 활동은 유행성 질환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에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특히 잔디밭에 앉아 노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어 청결하게 해야겠죠? 양치질과 가글을 자주 해 입안을 깨끗하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 과로하지 않는 것도 중요! 사무실에서 계속 앉아 있는 분들은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가벼운 운동으로 몸을 풀어 줍시다.
○ 음식도 빼 놓을 수 없죠. 피로 회복을 위해 감, 사과 같은 제철과일과 꿀차, 레몬차 같은 비타민C가 많이 든 차가 좋습니다.
○ 감기에 걸렸다면 충분히 쉬고, 쉬이 낫지 않는다면 폐렴 또는 결핵의 초기 증상이 의심되므로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야합니다.
○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고, 호흡기 자체에도 노화가 오는 어르신들, 아이들은 독감(인플루엔자)예방 백신 접종과 폐렴구균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건조증 예방>
 

○ 환절기 피부건조증의 원인은 잘못된 목욕습관으로 인한 경우가 많아요.
○ 목욕은 15분 정도 내에 끝내는 것이 좋고, 주 2~3회가 적당합니다.
○ 피부의 수분을 유지하기위해 잦은 목욕과 비누칠은 피하세요. 뜨거운 사우나도 자주 하면 안 돼요.
<환절기 호흡기 질환의 예방>
○ 가을이면 재채기, 콧물로 고생하는 천식과 비염 환자들이 늘어납니다. 가을철에 날리는 쑥 꽃가루와 돼지 풀 꽃가루가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또 천식의 원인인 집먼지 진드기는 환절기에 왕성한 활동을 합니다. 집먼지 진드기는 사람의 피부에서 떨어진 때, 비듬 등을 먹고 카펫, 침대 등에 번식합니다. 따라서 집안 먼지를 자주 털어내고, 침구류는 자주 널어 햇빛에 말리면 좋습니다.
○ 환절기 호흡기 질환의 예방을 위해선 방부제, 색소 등이 든 음식물을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건조한 날씨에 목이 아플 때는 죽이나 과일을 섭취하고 따뜻한 물과 차를 수시로 마셔 탈수를 방지합니다.

<혈당이 높은 사람>
 

○ 혈당이 높은 사람은 특히 환절기 건강관리에 신경써야합니다. 기온이 낮아지면서 신체 활동량이 줄고 혈관이 쉽게 수축돼 혈당치가 급격히 상승하기 때문입니다.
○ 환절기 건강관리는 아침과 저녁의 심한 기온차로 신체리듬과 면역력이 떨어집니다. 떨어진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우유, 콩, 생선과 같은 단백질을 매일 섭취하고 녹차를 마시면 좋습니다.
 


환절기 건강관리는 평상시에 체온관리와 규칙적인 생활습관으로 스트레스를 줄이고 적당한 운동으로 예방 할 수 있으니 미리미리 예방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구요!
 

-출처:쿨부산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