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NDM-1 카바페넴 내성 장내세균 보도자료

부서
보건의료과
작성자
등록일
2010-12-15
조회수
6672

1. NDM-1 생성 카바페넴내성 장내세균(Carbapenem-Resistant Enterobacteriaceae, CRE) 이란 무엇인가요?







카바페넴내성 장내세균은 요로감염, 폐렴, 패혈증 등 다양한 감염 질환을 일으키는 Enterobacteriaceae과(family) 균종(species)인 Escherichia coli, Klebsiella pneumoniae, Enterobacter cloacae 등에서 카바페넴 계열 항생제에 대한 내성을 획득한 세균을 의미합니다.


NDM-1 이란 일부 카바페넴내성 장내세균이 생성하는 New Delhi Metallo-beta lactamase 라는 효소를 지칭하며 이 효소로 인해 카바페넴 계열 항생제에 대한 내성을 갖게 됩니다.


 


2. NDM-1 생성 카바페넴내성 장내세균 감염증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NDM-1 생성 카바페넴내성 장내세균 감염증은 항생제 감수성 장내세균 감염증과 동일하게 요로감염, 폐렴, 패혈증 등을 일으킵니다.


 


3. 카바페넴내성 장내세균 감염증과 항생제 감수성 장내세균 감염증을 구분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일차적으로 장내세균에 사용하는 항생제가 감염증에 효과가 없거나 현저히 감소한 경우 카바페넴내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4. 환자에서 카바페넴내성 장내세균이 분리되었다면 어떤 조치를 해야 하나요?







장내세균 감염증 여부와 상관없이 환자의 검체에서 카바페넴내성 장내세균이 분리되었다면 PCR 검사를 통하여 NDM-1 유전자를 확인하는 것이 환자의 치료나 병원의 감염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만약 NDM-1 유전자 검사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환자로부터 분리된 카바페넴내성 장내세균을 질병관리본부 약제내성과에 송부하여 확인진단을 의뢰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병관리본부에서는 검사 후 그 결과를 해당 병원으로 통보해 줄 것입니다.


 


5. NDM-1 생성 카바페넴내성 장내세균이 환자에서 확인된 경우에는 어떻게 조치해야 하나요?







표본감시의료기관에서는 장내세균 감염증 여부와 상관없이 NDM-1 생성 카바페넴내성 장내세균이 분리된 경우에는 질병관리본부에 보고해 주시고, 병원 내 감염관리활동을 시작하여야 합니다.


이 경우 「중환자실에서의 감염관리 표준지침」의 ‘다제내성 그람음성간균’ 관리에 준하여 조치를 취하면 됩니다.


「중환자실 감염관리 표준지침」(2010.9)은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http://www.cdc.go.kr)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질병정보광장>의료관련 감염> 의료관련 감염관리).


 


 


  이와 관련하여 보건복지부에서는 NDM-1 카바페넴 내성 장내세균에 대


 


하여 전국 44개 상급종합병원을 대상으로 표본감시체계를 가동중이며,


 


이 균은 중환자실에 장기입원하거나 면역체계가 저하된 중증환자에게


 


감염을 일으키며 감염이 되더라도 치료가 가능한 항생제(티메사이클린,


 


콜리스틴)가 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감염되거나 전파될 가능성이


 


희박한 일반인들은 과도하게 불안해 할 필요는 없다고 발표하였다.

Insert title here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