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구민참여제안

HOME > 제안하기 > 구민참여제안

이름표를 달아주세요.

작성자
김**
분야
구정일반
등록일
2021-11-27 16:07
해당연도
2021
해당반기
후반기
조회수
615
답변방법
게시판
첨부파일
개요
생활 주변에 (도시공원, 등산로, 가로수, 등등) 많은 식물과 , 꽃, 나무(외래종들도 많아졌음)들이 많이 심어져 있어
도시경관에 아름다움과 심적 안정감 등 을 주지만 이름을 알수가 없어 참 답답합니다.
이름없는 나무, 이름없는 꽃, 이름없는 식물들에게 모든 구민과 외부인들이 알수 있게, 관심과 사랑을 받을수 있게
이름표를 만들어 달아주세요.

현황 및 문제점
생활주변에 (도시공원, 등산로, 가로수, 등등) 많은 나무, 꽃, 식물들이 심어져 있지만 이름이 없기 때문에 참 답답합니다.
외래종도 많고, 우리 고유의것도 많은데 쳐다봐도 무슨 꽃인지, 무슨 나무인지, 무슨 열매인지
설명도 이름도 없으니 도통 알수가 없습니다.
아이들을 데리고 현장학습을 나갔을때 아이들이 질문을 하면 알수가 없어 궁금증을 풀어줄수가 없습니다.
요즘은 네이버 어플에 들어가 사진을 찍으면 이름과 설명이 나오지만, 번거로움 때문에 매번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개선방향
우리 일상에 아름다움과, 기분전환, 힐링, 맑은공기를 주는 나무, 꽃, 식물들에게
이름표를 부착해주면 좋겠습니다.
- 나무 이름표
- 텃밭 팻말
- 식물, 화초, 꽃 이름표
땅에 꽂거나 가지에 걸어도 되고, 나무기둥을 세워 이름을 적어서 부착
- 학교, 산악회, 식물관련 동호회. 봉사동호회에 재료비 지원으로 도움 요청해 함께 이름표 달아주기에 동참 유도
기대효과
1. 등산객과 주민, 어린 학생들에게 이름표가 붙은 식물은 좋은 학습장이 될것이다.
2. 지역 내 꽃, 나무, 식물 등 숲 문화를 활성화 하고 개인정서 함양 고취에 기여할것이다.
3. 식물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식물에 대해 올바로 알수 있다.
4. 유아, 초중등 교육활동과 연계하여 자연체험 및 생태학습에 효과를 줄것이다.

처리부서

처리부서
처리부서 공원녹지과
담당자
김자환
처리기한
2021-12-29
처리상태
답변완료
처리일자
2021-12-27
첨부파일
분야
구정일반
답변
안녕하십니까?
먼저 우리구에 소중한 아이디어를 제안해 주신 김**님께 감사드리며, <생활주변(공원, 등산로, 가로수 등) 수목 및 초화류 이름표 설치>를 제안하신 사항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드리겠습니다.
우리구에서는 도심 속 환경친화 등을 목적으로, 공원이나, 가로변 녹지 등에 식물이름표를 부착하여 자연학습 등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금년에는 ‘아차산 동행숲길’을 조성하면서, 숲길 주변에 식물(수목 및 초화류) 이름의 유래를 적은 이름표를 설치하여 나무 이름의 의미를 알려줌으로써 이용객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고 생태프로그램 등의 교육적으로 활용하여 이용시민의 큰 호응을 얻은 바 있습니다.
다만, 고객님께서 제안해 주신 공원, 등산로, 가로수 등 생활권 주변 대상지가 광범위한 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생활권 지역과 가깝고 자연학습 효과가 높은 공원이나 녹지 등에 나무 이름표를 보다 많이 설치할 수 있도록 하여 식물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학생 등의 학습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구에 애정을 가져주시고 좋은 의견을 주신데 다시 한번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며, 기타 추가 문의사항이 있으실 경우 광진구청 공원녹지과(공원팀장 ☎02-450-7771, 김자환 주무관 ☎02-450-7773)로 연락해 주시면 성심껏 답변드리겠습니다.
항상 귀하의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 12. 27.
광진구청장 김선갑 드림

담당 : 기획예산과   김태연   02-450-7265

최종수정일 2023-02-28

※ 로그인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