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 무인민원발급 창구에 민원대기선을 표시하여, 민원인들로 하여금 대기하는
인식과 함께 개인정보 보호 효과
※첨부파일 참조
현황 및 문제점
o 현황
- 민원여권과 밖 복도에 위치한 무인민원발급기에 민원대기선 미 표시
o 문제점
-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해 등‧초본 등의 발급을 하는 주민 뒤로, 다른 민원인이
대기하는 경우 앞 사람과의 간격이 가까워 개인정보 노출의 위험 발생
- 뿐만 아니라, 가까이에서 대기하는 민원인으로 인해 심리적 부담이 가중되어
발급이 더디는 등의 시스템 오작동 초래
개선방향
o 무인민원발급기 주변으로 민원대기선을 표시
- 민원 대기선 표시 방안: 1안) 줄긋기, 2안) 친근한 발자국 표시
o 더불어 민원여권과 내에 위치한 사무기기(인너텟·복사기·프린터·팩스) 무료이용
공간에도 민원대기선을 표시하여, 개인정보 보호 및 민원이 지연되는 것을
주민 스스로 인지할 수 있도록 개선
기대효과
o 민원대기선을 통해 민원인 한명 한명이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무인 발급기
시스템을 차분히 작동할 수 있어, 민원효과 급증
o 뒷사람에게 개인정보 노출 방지
o 대기하는 민원인에게 기다린다는 인식 작용으로 민원지연 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