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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민원발급기에 민원대기선 표시”

작성자
방**
분야
등록일
2018-09-05 15:59
해당연도
2018
해당반기
후반기
조회수
200
답변방법
이메일 + 문자메세지
첨부파일
개요
o 무인민원발급 창구에 민원대기선을 표시하여, 민원인들로 하여금 대기하는
인식과 함께 개인정보 보호 효과
※첨부파일 참조
현황 및 문제점
o 현황
- 민원여권과 밖 복도에 위치한 무인민원발급기에 민원대기선 미 표시
o 문제점
-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해 등‧초본 등의 발급을 하는 주민 뒤로, 다른 민원인이
대기하는 경우 앞 사람과의 간격이 가까워 개인정보 노출의 위험 발생
- 뿐만 아니라, 가까이에서 대기하는 민원인으로 인해 심리적 부담이 가중되어
발급이 더디는 등의 시스템 오작동 초래
개선방향
o 무인민원발급기 주변으로 민원대기선을 표시
- 민원 대기선 표시 방안: 1안) 줄긋기, 2안) 친근한 발자국 표시
o 더불어 민원여권과 내에 위치한 사무기기(인너텟·복사기·프린터·팩스) 무료이용
공간에도 민원대기선을 표시하여, 개인정보 보호 및 민원이 지연되는 것을
주민 스스로 인지할 수 있도록 개선
기대효과
o 민원대기선을 통해 민원인 한명 한명이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무인 발급기
시스템을 차분히 작동할 수 있어, 민원효과 급증
o 뒷사람에게 개인정보 노출 방지
o 대기하는 민원인에게 기다린다는 인식 작용으로 민원지연 감소

처리부서

처리부서
처리부서 민원여권과
담당자
김재희
처리기한
2018-10-23
처리상태
답변완료
처리일자
2018-09-10
첨부파일
분야
기타
답변
방윤희님 안녕하십니까?
먼저 우리 구에 소중한 아이디어를 제출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귀하께서 제안해주신 "무인민원발급기에 민원대기선 표시"아이디어에 대해 다음과 같이 답변드리겠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사용자가 뒷사람의 가까운 대기로 인하여 서류발급에 오류가 생기거나 개인정보 유출이 문제되는 것에 대하여, 기본적으로 뒷대기자는 기본상식을 가지고 발급자의 개인정보를 위하여 어느정도의 거리선을
유지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렇지 못한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그러나 구청및 외부(지하철역사,쇼핑몰,동주민센터)의 무인민원발급기가 있는 지역상황상 면적이 협소하여 불가한 곳을 제외하고 최대한 제출하신 아이디어를 반영하도록 할 것입니다.
끝으로 구정에 관심을 가져주신 귀하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답변 내용과 관련하여 추가적으로 문의사항이 있으실 경우 광진구청 민원여권과(김재희주무관 02-450-7179)로 연락해 주시면 성실하게 답변드리겠습니다.
방윤희님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8. 9. 10
광진구청장 김선갑 드림

담당 : 기획예산과   02-450-7265

최종수정일 2023-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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